본문으로 바로가기

ESFJ 유형이 선호하는 취업진로




■ 자신에 대한 탐색 (직업 및 진로탐색에 관한 서론)

  자신에 대한 탐색이란, 성공적인 직업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다섯가지 측면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


1. 성격유형

  - 자신이 어떠한 기능을 선호하는지, 선호하지 않는지에 대한 지표인 MBTI의 성격유형을 찾아가는 과정

  - 성격유형을 나타내는 MBTI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4가지 지표

    - 1) 외향(E)과 내향(I): 에너지의 방향 -> 외부세계에 집중된 에너지 VS 내부세계에 집중된 에너지

    - 2) 감각(S)과 직관(N): 인식 기능 -> 감각기관을 통해서 접하는 정보 VS 상상의 세계와 미래에 대한 정보

    - 3) 사고(T)와 감정(F): 판단 기능 -> 객관적, 문제, 합리적인 순차에 따른 선택 VS 주관적, 사람, 합리적인 순서의 연속선상에서의 선택

    - 4) 판단(J)과 인식(P): 외부세계로 향한 태도 -> 의사결정과정 생활양식 VS 정보수집과정 생활양식


2. 가치관

  - 자신의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과 MBTI를 구성하는 성격유형의 가치관 비교

  - 주의사항: 성격유형이란 정형화된 틀이 아니며 정해진 성격유형이라 할지라도 개인이 지니는 가치관에 따라 선택하는 직업영역이 다를 수 있음


3. 흥미

  - 흥미영역이란, 일이나 공부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당신의 흥미를 끄는 영역을 의미

  - 자신이 가진 흥미영역과 MBTI를 구성하는 성격유형들이 가지는 흥미영역 비교


4. 기술

  - 여기서 기술은, 당신이 지닌 능력, 재능, 자질, 적성을 의미

  - 기술은 당신의 삶에서 직업적 성취를 달성하고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줌

  - 주의사항: 기술이란 학습되어지고 연습에 의해 발달시킬 수 있음

  - 그러므로 한 직업영역에서 기술부족이라는 한계에 얽매일 필요는 없음


5. 유형역동과 성격유형 발달

  - 16가지 성격유형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기능(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에 대한 고려

  - 자신의 유형의 주기능과 부기능을 사용하는 직업영역에 있으면 일에 알맞은 성격을 지닐 수 있음을 시사

  - 3차기능과 열등기능을 사용하는 직업영역에 있으면 지속적인 노력 필요

  - 성격유형의 발달: 심리기능의 발달은 일생을 통해 진행되는 과정이기에 이는 직업선택에 중요한 요소

  - 어느 직업이든 우리 자신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기능, 부기능만을 100% 활용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우리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자신들의 3차기능, 열등기능을 발달시켜야 한다.


■ 진로탐색: 직업탐색을 위한 정보 제공

- MBTI를 구성하는 유형 설명을 통한 직업탐색을 위한 정보 제공

- 주의: 유형설명은 주어진 직업에서의 성취를 격려하거나 좌절시키고자 하는 것이 절대 아님

- “선택률이 높은” 이라는 목록의 직업은 그 유형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

- “선택률이 낮은” 이라는 목록의 직업은 그 유형에서 낮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

- 직업목록들은 미국 CAPT의 컴퓨터 채점을 실행하는 MBTIⓡ 자료은행으로부터 수집된 것

- 자신의 유형의 주기능과 부기능을 사용하는 직업영역에 있으면 일에 알맞은 성격을 지닐 수 있음을 시사


■ 직업 및 진로탐색에서 보이는 ESFJ 유형들의 특징


흥미와 만족도, 매력을 느끼는 직업

  ESFJ들은 그들의 폭 넓은 관심, 사실에 대한 신뢰, 온화함과 동정(예: 사람 간의 가치를 중시함), 조직화하는 능력들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에 관심이 많고 만족하는 것 같다. ESFJ들은 의사소통이 많고 애정어린 돌봄이나 배려, 가르치는 것과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는 직업을 포함하는 인간지향적인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사람들 사이의 조화를 가치롭게 여기고 다른 사람과 함께 사람들을 돕는 실용적인 방법을 찾고자 하는 그들의 소원은 이러한 직업들을 선택하게 하고, 또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한 뛰어난 기술을 개발하도록 한다.


  ESFJ들은 사람 관련 직업, 양육하고 돌보는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직업과 활동적인 직업에 매력을 느낀다고 한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일이 실용적인 가치가 있는지를 알고 싶어하고, 협력하고 조화로운 업무환경을 좋아하며 자신의 일을 조직화하는데 있어 결정권과 통제권을 어느 정도 행사하는 것을 좋아한다.


선호하는 직업과 선호하지 않은 직업

  ESFJ들이 주로 선택한 직업들에는 교사(특히 초등교육과 성인교육), 종교적 일(봉사와 교육의 모든 형태), 건강보호(간호와 건강교육을 포함), 개인적 봉사, 육아, 가정주부와 가사일, 사무직, 성직자가 포함된다. ESFJ들은 컴퓨터 과학, 기술, 자연과학처럼 너무 추상적이거나 공학적이고 분석적인 직업들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또한 광범위한 이론의 사용과 논리적인 분석이 요구되는 직업들에는 덜 종사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사람들과의 접촉이 적고 너무 추상적이거나 사람에 대한 공식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이 포함되어야 하거나, 실제적인 결과가 분명하지 않는 사회과학, 심리학, 법, 예술과 관련된 직업들에 덜 종사하고 있다.



■ 선택률이 높은 직업 VS 선택률이 낮은 직업


ESFJ 유형이 선택률이 높은 직업

ESFJ 유형이 선택률이 낮은 직업

 

 

1) 교사: ,,고교

26) 공공서비스 보조, 공중보건 종사자

1) 배우

2) 접수계원 혹은 의료 보조원

27) 목사

2) 의사: 정신과

3) 헤어드레서 혹은 메이크업 아티스트

28) 간호 조무사

3) 경영 컨설턴트

4) 레스토랑, 요식업 서비스

29) 비서, 사무원, 부기계원, 타자수

4) 건축기사

5) 행정가: 학생지도

30) 교사: 초등학교

5) 컴퓨터 전문가

6) 가정관리 감독자 혹은 가정 경제학자

31) 사무기기 조작원

6) 변호사

7) 치과보조원

32) 건설노동자

7)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프로그래머 혹은 컴퓨터 지원대행

8) 교사: 언어병리학 혹은 치료

33) 교사: 유치원

8) 관리자: 행정부

9) 종교 수도회: 평신도

34) 종교교육의 지도자

9) 전기기사

10) 종교적인 교육자: 모든 종파

35) 개인서비스업

10) 연구 보조원

11) 자격증 있는 전문간호사

36) 치과 위생사

11) 관리자: 소방

12) 교사: , 고등학교의 외국어 담당

37) 경호원 혹은 감시관

12) 순수예술가

13) 보건 교육 종사자

38) 교사: 학생지도

13) 도시 개발 기술자

14) 사무관리자

39) 공장 혹은 현장 감독관

14) 관리자: 회사 중역

15) 교사: 독서

40) 교사: , 고등학교

15) 심리학자

16) 아동 보육 종사자

41) 검안사

16) 관리자: 소매점

17) 성직자

42) 안전관리요원 혹은 레크레이션 담당자

17) 편집자 혹은 리포터

18) 보조 교사

43) 교정직

18) 회계감사원

19) 랍비(종교 지도자)

44) 공인 간호사

19) 사회과학자

20) 교사: 성인교육

45) 교사: 특수교육

20) 과학자: 화학

21) 보건 종사자

46) 행정: 사회복지

 

22) 방사선 기사

47) 사회복지사

 

23) 언어 병리학자

48) 형사

 

24) 회계원

49) 학교 버스기사

 

25) 개인 가정 도우미

50) 행정: , 중등학교

 




출처: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pp.54~57

이미지출처: http://paulsohn.org/the-best-jobs-for-all-16-myers-briggs-personality-types-in-one-infograp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