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간관계 갈등이 가능한 상황들 - 판단(J) vs 인식(P)




■ 인간관계 갈등이 가능한 상황들 - 판단(J) vs 인식(P)


○ 주요한 영향 : 시간과 대처방식의 차이


○ 판단형(J)

  - 결론을 내리거나, 언제 결정이 날지 알고자 한다.

  - 마무리를 짓기 위해, 조직과 체계에 관심을 둔다.


○ 인식형(P)

  - 언제 끝마쳐야 할지에 대한 내적인 시간 감각을 지니고 있다, 그 시점은 항상 같지 않다.

  - 그 과정과 매 순간에 관심을 둔다.


○ 판단형(J) vs 인식형(P) 사이의 갈등


  판단형은 외부 환경에서 결정을 내리기를 원한다. 이들은 마무리 짓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들은 어떤 상황들을 계획하고, 조직하기를 좋아하며, 통제하고, 끝마치고자 한다. 갈등 상황에 직면했을 때, 판단형은 그 상황을 빨리 판단하고, 해결책을 가져와 가능한 빨리 해결하고자 ㅎ나다. 마무리를 짓는 문제에 있어서 때로는 논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일단 결론이 나면, 이들은 그것에 대해 다시 논의하거나, 다른 대안을 생각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인식형은 개방성과 유연성에 가치를 부여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정보를 얻고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갖기 위해 가능한 정보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자 한다. 인식형은 결정을 내리기 전에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며, 더 나은 대안이 나올 때에는 그 결정을 번복하기도 한다.


  판단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결정을 내리기 전에 상황이나 대안 가능성들을 충분히 탐색하고자 하는 인식형을 불편해 할 수 있다. 또한 판단형이 보기에 갈등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우유부단하고, 진지하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인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판단형을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경직되어 있는 사람으로 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판단형은 일을 완벽하게 끝낸 후, 다음 일로 넘어가길 원하기 때문이다. 사실, 판단형은 종결을 가져올 수 있는 구조가 있는 상황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그 상황 안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낀다.


○ 외향형(E) vs 내향형(I) 사이에 갈등이 가능한 근거들


  판단과 인식 선호의 차이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갈등 상황들은 아래와 같다.


1. 서류와 물건의 정돈

  판단형은 다른 사람들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체계나 구조를 이용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반면에, 인식형은 무작위로 쌓아두거나, 모아두고, 물건이 놓인 자리에 대해 혼자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프로젝트 공동 작업

  판단형은 시작부터 계획하고, 준비하여 명확한 구조에서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반면에, 인식형은 과정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좋아한다.


3. 상호 목표 설정

  판단형이 목표를 발전시킬 때에는 구체적이고, 확고하다. 인식형은 목표가 보다 일반적이고, 모호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4. 공동 리더십

  리더로서 판단형은 목표하는 결과를 설정하고 나서, 그것을 얻기 위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운다. 인식형은 논의와 지속적인 경험을 통해 도출되는 결과를 얻는 것을 선호한다.


5. 휴가계획

  판단형은 종종 그들이 세워놓은 계획이 순서대로 잘 진행될 때에 편안함과 즐거움을 느낀다. 인식형은 자신만이 알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핵심이 될 만한 큰 계획의 한계 정도만을 정해둔다.


○ 판단형(J) vs 인식형(P)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판단형과 인식형이 같은 프로젝트에서 일을 할 때, 판단형이 다른 성향의 사람과 함께 일하지 못하면, 그의 책임을 다할 수 없다는 데서 갈등을 겪게 된다.


  판단형에게 자주 보여지는 현상은 모든 일을 자신이 의도하는 바대로 마감일에 맞춰 시작부터 끝까지 계획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식형은 최후의 순간까지 ‘미루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판단형은 인식형이 그들의 일을 제 시간에 마칠 수 없을까봐 걱정하게 되고, 당황하게 된다. 왜냐하면, 인식형의 방식으로 인해 그들의 체계와 단계가 무너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결국, 판단형은 인식형을 다그치게 되고 이로 인해 불화가 조성된다.


  판단형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전략은 인식형의 동료나 가족에게 자신들의 일을 마칠 수 있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를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과 함께 ‘단기 마감일(mini deadline)’을 정하고, 그 전에는 어떤 강요도 하지 않기로 합의하는 것이다. 인식형은 이런 단기 마감에 따른 일정 속에서 자신의 스타일대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로움을 느낄 것이다.




출처 : MBTI와 갈등 관리 pp.4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