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SFP 유형의 리더가 선호하는 지도방식




■ ESFP 유형의 리더가 선호하는 지도방식

  

  ESFP 유형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지도력의 유형은 바람직한 목표를 수행하도록 촉진하고, 팀이 작업하는 것을 촉진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ESFP 유형의 사람들은 상황에 재빨리 적응하므로, 위기가 사람들 간의 불화를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면 위기 상황에 처했을 때 다른 사람들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다(위기가 불화와 관련되는 경우, 이들은 자신의 감정에 사로잡혀 혼란스러워 할 것이다). ESFP 유형의 사람들은 직면한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고, 사람들과 함께 일해내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서 일을 벌인다. 이들은 과업보다는 사람들을 우선시하는 편이나, 사람들이 제대로 잘 협조만 해주면 과업을 매우 열심히 진행한다.


  ESFP 유형의 어떤 남성이 보험판매 사원들로 구성된 부서를 맡게 되었다. 그는 이들의 고객만큼이나 자신의 직원들에 대해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기운을 복 돋워 주었다. 그는 고객의 이름이 신문지상에 오르면, 적절한 축하인사를 전화로 하였다. 또한 그는 직원들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탐구해서 알아내기를 강력하면서도 온화하게 촉구하였다. 그는 자신의 직원들과 정기적인 모임을 가졌으며, 그 모임에서 그들에게 더 노력할 것을 요청하곤 하였다. 그는 사무운영 방침에 대한 결정에 직원들이 모두 참여하도록 하면서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그의 판매사원들은 운영방침 개선도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상위권이었는데, 이는 그들이 고객들에게 확실한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었다. 단연, 그는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ESFP 유형의 한 남성은 자신의 지도력 유형을 이야기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내 자신이 강물을 따라 좌우로 움직이면서 바위들을 피하고, 빠른 조류를 타려고 뗏목을 조종하는 항해사와 같다고 봅니다. 나는 일벌이기를 아주 좋아해요! 모임에서 우리가 뭔가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논의하게 되면, 나는 어떤 전략을 결정해서 내놓고는 사람들의 반응을 봅니다. 집단의 반응이 쉽지 않을수록, 나는 좀 더 그들을 통제하는데, 왜냐하면 그래야만 집단 원들은 자신이 바로 주인이란 의식을 갖게 되거든요. 그런 행동은 내가 유심히 관찰하고 촉진하지요. 나는 제 자신하고 다른 사람들이 상품의 가치를 점점 개선시켜 가면서, 그의 질적인 면이나 서비스 면에 관심을 두기 원하는 겁니다” 



출처: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224~225

이미지출처 : https://www.opp.com/en/Using-Type/MBTI-Step-I-Typ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