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STP 유형의 리더가 선호하는 지도방식



■ ESTP 유형의 리더가 선호하는 지도방식

  

  ESTP 유형의 사람이 보이는 지도력의 유형은 책임을 기꺼이 맡으며 특히 위기 상황에서 더욱 기꺼이 맡는다는 것이다. ESTP 유형의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설득하는 양식 형태를 지니고 있는데 이들은 규칙 모두에 대해 일일이 주의를 하지 않고 행동에 옮겨 가며 전진한다. 이들은 문제의 즉각적인 원인을 찾아내며 즉각적인 해결책을 찾으려 한다. 이들은 어떤 상황이건 재빠르게 대처하여 손쉽게 처리하고 일을 완성시킬 수 있다. 이들은 문제의 다양한 측면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결정을 내리며 일을 계속 진행시킨다. 어떤 ESTP 유형의 간부는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놓고 20가지 이상의 탁상공론만 하는 사람들과 회의를 하는 것이 지겹다고 말했다. 그의 반응은 “문제에 맞춰서 해결을 해보고 일이 진행되는 것을 봅시다”였다. ESTP 유형의 사람들은 외부로 발현하고 말하기를 좋아하므로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관점으로 설득하는 일을 잘 할 수 있다. 이들은 구체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재빠르고 주관이 개입되지 않는 상태로 결정을 내리는 “집행자”들인 것이다. 이들은 해야 할 일이 생기면 곧장 뛰어든다.


  어떤 ESTP 유형의 여성이 자신의 조직에서 어떤 분서를 맡게 되었다. 직원들이 “자신의 일을 즐길”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그녀는 근처에 있는 술집에서 주간 간부모임을 갖기로 했다. 대개 그녀는 그 모임에 대한 안건이나 예정을 갖고 있지 않았으며 사람들이 주간에 있었던 일이나 그들이 본 것, 알고 있는 것, 해결해야 할 문제 등을 이야기해주길 원했다. 정기적으로 그녀는 상관으로부터 사전 준비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지적을 받곤 했다. 그러나 ESTP 유형의 여성은 융통성 있는 그녀의 방식을 사용해서 얻을 수 있었던 결과들에 대해 자랑을 하곤 했다. 그녀의 임직원들은 대개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나 자료들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럴 수 없을 경우에 그 ESTP 유형의 여성이 뛰어들어 일을 처리했다. 그녀의 직원들은 그녀의 행동양식을 좋아했으며 적절하게 대처하는 그녀의 지도력에 대해 더 큰 조직에도 그녀의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출처: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152~153

이미지출처 : https://www.opp.com/en/Using-Type/MBTI-Step-I-Typ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