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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J 유형의 의사소통 특징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자기 자신을 잘 표현하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갈등을 해결하는 것 뿐 아니라 피드백을 주고 받는데 효과적이다. 의사소통은 이해관계와 목표, 꿈,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이며, 사람들은 이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정보를 얻게 된다. 이것은 특별히 급변하는 세계에서 중요한데, 사람들이 변화에 봉착해 있고 현실이 불확실할 때는 뜬소문이나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이다. 



■ ESTJ 유형의 의사소통 강점

   - 사실과 결과 중심적이고, 업무를 빠르게 완성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 프로젝트를 통제하기 위해 자원을 획득, 관리, 조직하고 전체에 맞게 조정한다.

   - 일을 계획에 따라 효율적이고 잘 진행시킨다.

   - 구조화시키고, 규율, 절차, 표준, 기대치가 분명하다.

   - 주의 깊고, 정확성과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인다.

 

■ ESTJ 유형이 첫 눈에 보이는 특징

   -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분명하게 규정된 구체적인 결과들을 선호한다.

   - 효과적으로 자원을 활용하고, 현재 있는 시스템이나 구조를 최대한 이용한다.

   - 현재의 의사결정을 위해 분석의 기준점으로 과거의 경험을 활용한다.

   - 구조와 스케줄, 절차를 운영하는 표준, 계획 등을 잘 활용한다.

   - 분명한 표준을 만들고, 그것을 엄격하게 지키고자 한다.


■ ESTJ 유형이 듣기 원하는 것

   - 업무와 관련된 구체적이고, 특정한 사실과 세부사항

   - 강력한 리더십과 명확하게 정의된 명령 지침들

   - 논리적이고 순차적이며 실제적인 정보

   - 신뢰할만한 근거에서 추출한 정확하고 자세한 자료

   - 현실적이고, 명확하며, 구체적으로 정의된 목표와 우선순위

 

■ ESTJ 유형의 자기표현 방식

   - 아이디어와 사실에 대해 질문이 빠르고 많다.

   - 토론하고 논쟁하며 경쟁하는 것을 즐긴다.

   - 의견을 나누고 지도자의 역할을 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 자신들의 책임 영역 안에서 행동하고 업무를 통제한다.

   - 능력있고, 솔직하나, 무뚝뚝하거나, 인간미 없이 느껴질 수도 있다.


■ ESTJ 유형과 피드백을 주거나 받을 때

   - 표준에서 벗어나거나 부정확한 것을 지적한다. 긍정적 피드백보다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주는 경향이 있다.

   - 비효율적인 것, 빈약한 계획, 꾸준하지 못하거나 너무 늦게 일이 진행되는 것에 대해

     참을성이 부족하다.

   - 규율에 동조하지 않고, 따르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대응한다.

   - 책임을 수행하지 않거나, 할당된 업무를 완성하지 않으면 비판한다.

   - 자신과 타인에 대해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


■ ESTJ 유형의 대인관계 초점

   - 전문가들과의 업무관계를 잘 유지한다.

   - 전통과 의식을 유용한 사회적 관습으로 본다.

   - 정해진 업무 외에는 잡담이나 사회적인 인사치레를 즐겨하지 않는다.

   - 목표를 향해 효과적으로 일할 때, 협력하는 것을 즐긴다.

   - 유능한 동료를 원하고, 분명하게 규정된 지시 체제를 선호한다.


■ ESTJ 유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하기를 원할 때 해야 할 것

   - 경험과 권위를 보여줌으로써 존중받도록 하라.

   - 규율에 대해 의문을 갖거나 바꾸려 하기보다는 규율을 우선 인정하고 따른다.

   - 실행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기준을 공유하라.

   - 계획, 역할, 책임을 분명하게 정의하라.

   - 정밀하고 세부적인 지침을 제공하라.

   - 기준이나 표준, 기대치를 구체화하라.

   -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제시하라.

   - 끝까지 완수하고, 세부사항에 관심을 가져라.

   - 구체적인 시간 계획과 스케쥴, 마감 기한을 공유하라.

   - 유효성이 검증된 방법을 존중하고 지지하라.



■ ESTJ 유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하기를 원할 때 피해야 할 것

   - 실용적인 분명한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론이나 모델에 대해 논의하는 것

   - 모호하거나 불분명한 것

   - 반응하거나 의사 결정하는데 너무 오랜 시간을 들이는 것

   - 초점 없이 대화하거나, 준비만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것

   - 이미 진행되고 있는 일을 다시 디자인해야 하거나 다시 정의해야 하는 것

   - 자신의 의무나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 늦거나 실패하는 것

   - 일이 잘 되지 않은 것에 대한 하나의 변명으로 상황이나 개인사를 강조하는 것

   - 당면한 업무로부터 사람들의 주의를 빼앗거나 관심을 돌리게 하는 것

   - 규율이나 절차, 권위의 체계를 교묘하게 회피하는 것

   - 과도하게 잡담을 하거나 업무 시간에 사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것




출처: 성격유형과 커뮤니케이션, pp.26,50~51

이미지출처: http://m.blog.naver.com/melhan1/220376644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