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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TP 유형의 의사소통 특징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자기 자신을 잘 표현하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갈등을 해결하는 것 뿐 아니라 피드백을 주고 받는데 효과적이다. 의사소통은 이해관계와 목표, 꿈,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이며, 사람들은 이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정보를 얻게 된다. 이것은 특별히 급변하는 세계에서 중요한데, 사람들이 변화에 봉착해 있고 현실이 불확실할 때는 뜬소문이나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이다.



 ■ ISTP 유형의 의사소통 강점

   - 다소 내향적이고, 태평하며, 너그럽고, 격식이 없다.

   - 세부사항과 현실에 대한 관찰이 예민하고, 논리적인 분석을 사용하여 자료를

     검사하고 평가한다.

   - 융통성이 있고, 정보를 잘 모으며, 가장 효율적인 행동 경로를 취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 충분한 자유로움과 독립성을 원하는 실용적인 문제 해결사이다.

   - 가능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결과를 성취하는 것에 가치를 둔다.

 

■ ISTP 유형이 첫 눈에 보이는 특징

   - 조용하고, 관찰력 있으며, 융통성 있는 문제 해결사로서, 다소 거리감 있거나 인간미가

     없어 보일 수 있다.

   - 편의적이며, 이들이 보기에 늘어지거나 시간을 낭비하는 대화는 싫어한다.

   - 추상적이거나 장기적 목표를 논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같은 말을 반복해서 하거나 너무 엄격한 구조는 참지 못한다.

   - 가까이에서 감독 받는 것을 싫어하고, 규율과 전통 밖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 ISTP 유형이 듣기 원하는 것

   - 경험에 근거한 자료 분석을 통해 어떻게 또는 왜 하는지 결정하는 것

   - 논리적인 이유, 객관적이고 관조적인 관찰

   - 즉각적인 상황에 대한 실제적인 사실과 세부사항

   - 이론이나 아이디어 보다는 실제적인 측면의 문제들

   - 전문가 지식 또는 신뢰할 만한 사람이나 자원으로부터 나온 사실들

 

■ ISTP 유형의 자기표현 방식

   - 효율적이지 않다면, 진행하고 있는 방식에 도전을 가한다.

   - 합리적인 근거나 계획을 설명하기 보다는 즉시 행동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

   - 몇 가지 주제에 대해서 매우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즐긴다.

   - 응급사항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함으로써 상황을 진정시킬 수 있다.

   - 선택 사항을 고려하는데 개방적이다. 관점을 변경하기도 하며, 다양한 해법을 창출한다.


■ ISTP 유형과 피드백을 주거나 받을 때

   -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다.

   -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매우 높은 기준을 세우고 유지한다.

   -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과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평가한다.

   - 외적인 피드백의 필요성을 거의 갖고 있지 않다. 자신들이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강한 내적 감각을 지니고 있다.

   - 스스로의 평가와 상반된 외적인 피드백을 무시하거나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 ISTP 유형의 대인관계 초점

   - 인간 지향적이기보다는 과업 지향적이라 무뚝뚝하고, 거리감이 있으며, 인간미가 없어

     보일 수 있다.

   - 인간적인 욕구와 감정을 간과할 수 있으며, 이를 업무와 무관한 것으로 여긴다.

   - 대인관계나 갈등을 다루려 하지 않는다.

   -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초점을 두지는 않지만, 사회적인 규범을 맞추는데 적응력이 있다.

   - 잡담을 좋아하지 않고, 사교적인 만남이나 행사를 피하려고 한다.


 ■ ISTP 유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하기를 원할 때 해야 할 것

   -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직접적이고, 객관적으로 대하라.

   - 의사소통을 간결하고, 정확하며, 정밀하게 하라.

   - 당면한 문제를 제시하고, 그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해주라.

   -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해주라.

   - 회의와 논의는 간단하고, 요점에 맞게 해 나가라.

   - 단지 방법적인 지침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측정 가능한 객관성과 비교 가능한 

     기준치를 알려주라.

   - 이들에게 정보에 대한 질문을 받을 준비를 하고, 즉각적인 적응을 요구하라.

   - 세부적인 정보를 이들이 이미 알고 있고, 신뢰하는 것과 연관시켜라.

   - 단계적이고 연속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하라.


 ■ ISTP 유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하기를 원할 때 피해야 할 것

   - 업무적인 상황에서 감정적이거나 개인적인 의사소통에 초점을 두는 것

   - 이들이 따라야 하는 엄격한 규율, 규칙, 절차를 설정하는 것

   - 비논리적인 정보를 제시하거나 부당한 관례를 강요하는 것

   - 장시간 회의나 장황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찬성 할 것이라 기대하는 것

   - 가까이에서 감독하거나, 어떤 것을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말해주는 것

   - 아이디어나 개념에 몰입되어서 과도하게 열정적으로 다가가는 것

   - 장황하고 이론적이며, 추상적이고, 미래의 결과에 초점을 두는 것

   - 세부적인 사항과 실질적인 이용 가치를 제시하지 않은 채, 광범위한 전체개관이나

     아이디어만을 소개하는 것

   - 질문하고 비판하려는 그들의 욕구를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해 버리는 것




출처: 성격유형과 커뮤니케이션, pp.26,46~47

이미지출처: http://m.blog.naver.com/melhan1/220376644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