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NTP 유형의 리더가 선호하는 지도방식




■ INTP 유형의 리더가 선호하는 지도방식

  

  지도자로서 INTP 유형의 사람은 자신의 아이디어로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면서 논리와 원리에 초점을 맞춘다. 그들은 문제와 목표들을 개념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조직의 필요에 맞게 논리적 체계를 적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INTP 유형의 사람은 전통적인 지도자 역할을 추구하지 않고 자신이나 타인의 자발성을 더 중요시한다. 그들은 독립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을 지도할 때 열심이다. INTP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할 때에 위계상 지위나 역할이 아닌 전문적 지식을 중시한다. 지도자로서 INTP 유형의 사람들은 정서적이기 보다는 이지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경향이 있고 부하 직원들에게 인간적인 경험 보다 논리적 사고를 사용하도록 요구하는 편이다.


  인력 연수 집단에서 그들이 개발한 훈련 프로그램의 미래성에 관해 토론하게 되었다. 그 프로그램에는 시장관리(marketing logistics), 다른 상인들로부터의 경쟁, 동질성 등을 포함하여 여러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훈련자들은 이 프로그램을 약간의 수정한 하고 계속 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그 중 INTP 유형인 한 훈련자가 중간에 일어나서 훈련 프로그램의 대전제에 이의를 제기했다. 그는 외부의 훈련자들이 그 프로그램을 더 잘 운영하고 있는 그러한 훈련은 거의 포화 상태에 와있다고 말했다. 그 프로그램에 현존하는 질적 문제를 그대로 둔다면 그것이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려는 연수 부서의 목표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전 모임에서 이 INTP 유형의 사람은 침묵하고 있었고 이 토론에서 다소 떨어져 있었다. 그는 스스로 혼자 생각한 뒤에 그 조직의 논리적 결함을 지적했다. “더 이상 훈련하지 맙시다”라고 그는 설득력 있게 주장했다. 그는 그 주제를 모든 사람에게 명료하게 해주고 그들이 객관적으로 미래를 전망하도록 도왔다. INTP 유형인 사람의 태도에 익숙하지 않은 다른 훈련자들은 그의 명료하고 설득력 있는 반론에 놀랐다. 그는 4분 동안에 훈련을 제공하는 것에서 외부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개념을 변화시켰다.


  개념상의 변화가 생기자 이 INTP 유형의 사람은 그 부서의 새로운 방향의 일에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는 “사색가”로서의 그의 원래 역할로 돌아와 있었다. INTP 유형의 사람이 하나의 개념에 정통하고 나면 그들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 한다. 그들에게는 자신의 개념을 실행하려는 욕구는 강하지 않다.



출처: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342~343

이미지출처 : https://www.opp.com/en/Using-Type/MBTI-Step-I-Typ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