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의 이성교제의 단계



이성교제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누구든지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학습 과정이다.







  인간은 다양한 이성 교제에서 경험하는 상대방의 반응을 기초로 자신의 성적 정체감을 발전시킬 수 있다.


  젊은 남녀가 함께 어울리는 것 자체가 즐거움이므로 흔히 젊은이들은 이성 교제에서 재미만을 추구하는 어리석음을 범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성 교제에는 배우자 선택이라는 정말 중요한 기능이 있다. 따라서 데이트와 이성 교제는 젊은 시절에 누릴 수 있는 특권이기도 하지만 인생의 반려자를 찾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성 교제에는 책임감과 신중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인으로서의 성숙한 책임감이 전제가 되는 이성교제는 성숙을 위한 좋은 밑거름이 된다. 여러 사람을 충분히 만나 본 후에 자신이 남성 혹은 여성으로서 어떤 강점과 약점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또 자신에게 잘 맞는 배우자는 어떤 사람인지를 알게 될 때에야 비로서 명확한 결혼관이 정립될 수 있다.


  결혼은 현실이지 꿈이 아니다. 이성에 대한 막연한 기대나 비현실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결혼을 꿈꾸지 마라. 수영을 배우려면 물에 뛰어 들어야 하듯이 행복한 결혼을 원한다면 직접 팔을 걷어 부치고 이성 교제에 '풍덩' 뛰어들어야 한다.


  여기서 명심할 것은 이성 교제에도 단계가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여러 사람과 자유롭게 교제하는 자유 교제를 한다. 자유 교제 단계에서 젊은이들은 이성에 대한 에티켓을 익히고 자신의 성과는 다른 사고방식, 행동양식을 지닌 이성에 대해 이해하며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이성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를 알게 된다.


  그러다가 매력적인 한 사람과 집중적인 만남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을 계속적 교제라고 부른다. 계속적 교제는 자유 교제를 통해 만난 이성 중에서 자신에게 잘 맞는 사람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만나면서 그 사람과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를 신중하게 살펴보는 단계이다. 계속적인 교제를 통해 상호간에 결혼에의 의지가 생기게 되면 결정적 교재의 단계로 진입한다. 결정적 교제는 결혼을 하기 위한 약속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어느 정도 구속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결정적 교제 단계에서 확고한 혼인 의사를 서로 확인하게 되면 약혼과 결혼의 단계로 이어진다. 그러나 결정적 교제 단계에서 서로 최종적 결혼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위해 다시 자유 교제 단계로 돌아가야 한다. 결정적 교제와 약손을 통합된 하나의 단계로 볼 수도 있다.


  성질이 급한 이들은 결혼을 결정하면 곧 실행에 옮긴다. 그러나 결혼을 결정한 후 약혼 기간이란 시간을 두고 결혼에 대해 다시 한 번 숙고하는 것이 결혼 생활에 도움이 된다. 아무래도 젊은이들은 이성보다는 감성적으로 결혼을 결정할 수도 있으므로 너무 급히 결혼을 하면 배우자 선택에 대해 후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가족상담 전문가가 알려주는 연애와 결혼의 기술, 결혼한다는 것 pp.41-43

이미지출처: http://www.y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9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