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ISTJ들에게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은 그들이 기억할 필요가 있는 사실을 선별하기 위해서 그들의 경험을 관찰하고 구조화시키는 일에 조용히 몰두 할 때 일어난다. 학교 학습은 ISTJ들에게 중요한 일이다. 그들은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보여지기를 원하고, 그들 자신이 그것을 발견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학창시절 동안 그들은 지식을 창조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학습은 지식을 숙달하는 목적을 위해 이루어진다. 그들은 직업이라고 하는 것은, 유능하게 되거나 세상에 기여하기 위해서 이전에 숙달해야 할 사실과 특정한 기술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 명백하고 감각적 수업
ISTJ들이 최상의 학습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수업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제시해 주길 원한다. 그리고 보기(가능하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를 들어주고, 그 다음 무엇을 배워야 할지 시연을 보여준 후 더 이상 도움이 필요 없을 때까지 연습하는데 도와주는 학습방법을 선호한다. 그들은 컴퓨터나 시청각자료를 통한 학습을 원하며, 무엇보다 그들이 구체적으로 해볼 수 있는 체험학습을 원한다.
■ 구체적 과정
구체적인 경험, 특히 그들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추상적인 원리와 개념을 배운다. 특히 초등학교를 지나면 대개의 교과서는 추상적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가끔씩 구체적 예들이 뒤따른다. 이런 단계는 ISTJ들의 정신활동에 반대된다. 교사들은 교과서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구체적인 학습 경험들을 나열함으로써 추상적 사고와 연결을 할 수 있다. 시각을 사용하는 읽기가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첫 번째 방법이 아닐 수도 있다. ISTJ 학생들은 읽기가 익혀야 할 흥미있는 것으로써 단계적으로 정확하게 가르쳐진다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읽기 능력에 자신감이 있을 때, 읽기의 학습도구로써의 효율성을 바르게 인식한다. 분명하고, 정직한 소개, 서론-본론-결론이 있고, 일반성이나 모호함보다는 구체적인 읽기 자료들을 원한다.
■ 학습은 개인적인 일이다
교사가 새로운 정보를 소개하고, 그들이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나면, ISTJ들은 차라리 혼자 학습하는 것을 편하게 여길 것이다. 새로운 정보는 그룹 작업에서 몰두하는 것을 더 어렵게 한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스스로 하는 학습, 탐구적인 학습을 선택하지 않고, 교사가 제시하는 틀 속에서 개인적으로 일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 목표지향
ISTJ들은 그들이 일할 때 마음속에 분명한 목표가 있기를 원한다. 처음에 계획된 목표와 일정들은 과제의 세부사항에 마음 놓고 집중할 수 있도록 그들을 돕는다. 그들은 꾸준하고 규칙적인 일의 과정에서 에너지를 얻고, 일이 마무리단계에서 각각의 작은 완성으로부터 즐거움을 얻는다. 그들은 완성을 알려주는 표시들인 이정표를 좋아한다.
■ 주의깊고 세부적인 학습
그들은 신중하고 철저하게 일하기를 원하며, 항상 확실한 이해를 지향한다. 그들은 그것을 온전하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새로운 자료들에 접근한다. ISTJ들은 서두르는 것을 싫어하고, 조용한 정신활동을 위하여 충분한 시간을 원한다. 그들은 자료들을 너무 빨리 넘어간다거나, 추상적인 생각들을 단지 가볍게 다룬다거나, 사고가 비약적인 교사에게서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은 그들의 사고 작용 중 가장 열등한, 그들의 직관으로 그 틈을 채우도록 요구되어지기를 원하지 않는다. 현재 시점에서 세부사항들을 관찰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만, 그들은 전체적 흐름이나 일반적인 의미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보기들, 그래프, 표와 요약집을 사용해서 중요 포인트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교과서와 교사들을 좋아한다.
■ 실제적 목적
그들은 현 시점에서 과제의 유용성을 분명하고 실제적으로 볼 때 최선을 다한다. 그들은 세부사항을 관찰하고 사실들을 기억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일들을 좋아한다. 그들은 기억하는 데 많은 재능을 가지고 있다. ISTJ들은 특히 특별한 목적을 위해 기억해 둔 사실을 떠올리는 것을 즐긴다.
사실적이고 논리적인 ISTJ들은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인 범주에 따라 분류한 과거의 경험들의 회상이나 인상의 계속적인 사실 나열로 그들의 마음을 표현한다. 그들의 학습 활동들이 이러한 정신활동과 맞기를 원하고, 그들은 수업이 잘 구조화되고 논리적이고 규칙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가는 것을 좋아한다.
■ 사실과 논리에 집중
ISTJ들은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인 범주에 따라 분류한 과거의 경험들을 회상과 기억의 계속적인 사실의 나열로 그들의 마음을 표현한다. 그들은 그들의 학습 활동들이 이러한 심리기능과 일치하기를 원하고, 수업이 잘 구조화되고 논리적이고 규칙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길 원하며,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가는 것을 좋아한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 55-56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
'MBTI 및 상담심리 > MBTI(분석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조직구조] ENFP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0) | 2016.05.31 |
---|---|
[MBTI 조직구조] ENFJ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0) | 2016.05.30 |
[MBTI 조직구조] ENTJ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0) | 2016.05.30 |
[MBTI 조직구조] ESFJ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0) | 2016.05.30 |
[MBTI 조직구조] ESTJ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0) | 2016.05.30 |
[MBTI 학습스타일] ISF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0) | 2016.05.23 |
[MBTI 학습스타일] INF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0) | 2016.05.23 |
[MBTI 학습스타일] INT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0) | 2016.05.23 |
[MBTI 학습스타일] ISTP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0) | 2016.05.23 |
[MBTI 학습스타일] ISFP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0) | 2016.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