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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INTJ들은 조용히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들을 추구하는데 열중할 때 가장 잘 학습한다. 그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흥미들을 지닌 영감의 물결에 고무된다. 그들의 상상과 관련되는 것에는 대부분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품게 되고, 그들 자신만의 개인적이고 사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관심을 탐구한다. 그들은 장기적인 안목을 취하고, 현재보다는 먼 미래에 초점을 둔다.


■ 독립적이고 개인적인 학습

  매우 독립적인 그들은 종종 스스로 알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되면 무엇이든지 스스로 배우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유능한 교사의 공헌을 인정한다. 그들에게 학습은 개인적인 문제이다. 읽기는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학습 방법 중의 하나이다. 독서를 좋아하는 그들은 스스로 배우기, 독립적인 학습, 자발적으로 시도해보게 하는 학습 과제를 좋아한다. 그들은 학교에서 하는 대부분의 그룹 활동은 좋아하지 않으며, 그들은 새로운 자료들을 통하여 그들 자신의 방법으로 발견하기 좋아한다. 그들은 또한 발명과 독창성을 발휘할 기회를 찾는다. 그들은 혁신적이고 특징적인 과정과 결과를 좋아한다. 일에 대해 높은 수준을 설정하고, 스스로 열심히 하도록 압력을 넣으며,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자신에게 비판적이다.


■ 심리기능

  INTJ들은 그들의 마음을 아이디어들의 연속적인 흐름으로 묘사한다. 그들을 일일이 어떻게 되어질 수 있는지의 방법을 상상하는 아이디어의 정신모형을 구성하고 재구성한다. 그들의 마음은 조합과 의미를 이해하고, 숨은 뜻을 읽으며, 일반적인 개념을 붙잡는데 신속하다. 그들은 지적인 민첩함에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그들의 의식적인 마음이 뭔가에 집중할 때, 그들에게 많은 의미들이 다가온다. 아이디어를 갖도록 “보이지 않게 작업하는” 곳에서, 어떤 문제 해결에 대한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통찰 

  INTJ들은 통찰에 아주 높은 가치를 둔다. 그들의 직관력에 의해 터득된 통찰은 확실하고 분명하며, 단순한 동시에 복잡하게 보인다. 물론, INTJ들은 외부 사실에 대한 통찰의 온당함을 시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대개 그렇게 하는 것이 어려운데 그 이유는 내면적 전망의 호소가 사실들을 비교적 사소하거나 무관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들은 주의 깊은 관찰보다 통찰에 의지하며, 그들의 사실적인 기억력보다 개념과 언어적인 기술에 의지한다. 일반 의미들에 집중하느라, 그들은 세부사항들과 실제적인 문제들을 간과할 위험이 있다.


■ 비판적인 사고

  INTJ들은 분석적이고 회의적인 방법을 논제나 문제에 자연스럽게 적용한다. 그들은 복잡성을 파악하고, 그것을 규명하는 것을 즐긴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개선시키려는 시도는 결점을 지적하고, 때때로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하지 않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문제를 풀어나갈 때 냉정함을 유지하기 원하므로, 그들은 정서적인 염려로 인한 혼란스러움으로부터 자유로움을 느낄 때, 가장 효과적이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그런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허락된 학습상황을 좋아한다.


■ 능력과 숙달

  이것은 INTJ 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능력이 영감, 통찰, 그리고 분석적인 사고를 통해 온다고 믿는다. 때때로 그들의 학습에 활력을 주는 영감의 고조는 영감을 주지 못하는 요점의 숙달이라는 현실성에 의해 단절된다. 그 상황에서 섭렵하고자 하는 목표에 우선 순위를 두기 때문에, 어떤 요점을 학습하는 데 관심을 몰입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낸다.


■ 구조와 마감

  INTJ들은 그들이 공부하고자 하는 분명한 계획이 세부적으로 표현되기를 원한다. 처음 계획된 목표와 일정은 그들이 할 필요가 있는 작업에 자유롭게 집중하도록 돕는다. 그들은 일정에 따라 움직이는 것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으며, 완성으로부터 즐거움을 누리는데, 그 완성이 일의 마감을 향해 가도록 돕는다. 그들은 완료를 알려주는 이정표를 좋아한다.


■ 조직화된 교수방법

  그들은 교사의 강의를 포함하여 조직적으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좋아한다. 그들은 논리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교사들을 참지 못한다. 논리적인 분석이야말로 그들의 가장 주된 추리방법이기 때문에, 그들처럼 추리하며, 도전적으로 분석적 과제들을 그들에게 주어 공부하게 하는 교사들을 좋아한다. 직관력에 의해 지배받는 그들의 마음은 세부적이고 단계적인 방법에 의한 정보를 취하지 않으며, 그런 식으로 설계된 교수방법을 일반적으로 견디지 못한다. 그들은 심지어 어떤 단계나 세부사항을 놓쳐서 이후에 그들에게 장애가 된다 하더라도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주는 교사를 선호한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63-64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