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NF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INFJ들에게 있어서 그들은 새로운 생각이나 가능성을 추구하여 조용히 몰입할 때 최선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흥미들을 지닌 영감의 물결에 고무된다. 그들의 상상력과 관련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품게 되고, 그들 자신만의 개인적이고 사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관심을 탐구한다. 그들의 관심은 대부분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되는 방법을 계획하는 것에 있다. 그들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며, 미래에 초점을 둔다.


■ 개인적이고 사적인 학습

  매우 독립적인 그들은 종종 스스로 알 필요가 있다라고 믿는 것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배우기를 좋아하지만 교사의 공헌도 기꺼이 받아들인다. 그들의 교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며, 그들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에 높은 가치를 두지만, 항상 그들의 독립을 간직하려 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학습은 개인적인 문제이다. 읽기는 그들의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열광적인 독서가들인 그들은 스스로 배우기, 독립적인 학습, 자발적으로 시도해 보게 하는 학습 과제를 좋아한다. 그들은 새로운 자료들을 통하여 자신만의 방법을 발견하기 좋아한다. 그들은 학습에 대해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열심히 하도록 강요한다. 혁신적이고 특징적인 그들만의 결과를 좋아한다.


■ 심리기능

  INFJ들은 복잡한 방식으로 모두 상호 연결되어 있는 아이디어들의 연속적인 흐름으로 그들의 마음을 설명한다. 그들의 마음은 조합과 의미를 파악하고, 숨은 뜻을 읽으며, 일반적인 개념을 붙잡는데 빠르다. 그들의 의식적인 마음이 뭔가에 집중할 때, 그들에게 많은 의미들이 다가온다. 아이디어를 갖도록 “보이지 않게 작업하는” 무의식적 과정을 위한 시간을 허용할 때, 어떤 문제 해결에 대한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통찰

  INFJ들은 통찰의 가치를 가장 높게 둔다. 그들의 직관력에 의해 터득된 통찰은 확실한 동시에 분명하게, 단순한 동시에 복잡하게 보인다. 물론, INFJ들이 외부 사실에 대한 그들의 통찰의 온당함을 시험하는 것은 중요하다-대개 내면적 전망의 호소가 사실들을 비교적 사소하거나 무관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들은 주의 깊은 관찰보다 통찰에 의지하며, 그들의 사실적인 기억보다 언어적인 기술에 의지한다. 일반적인 의미들에 집중하느라, 그들은 세부사항들과 실제적인 문제들을 간과하는 위험을 저지른다.


■ 문제해결

  그들의 추리과정은 인간 지향적 가치에 기초한다. 그들은 깊이 간직하고 있는 믿음과 개인의 우선 순위의 맥락 속에서 가치에 따라 심사숙고함으로서 문제들을 해결하길 좋아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필요와 관심을 고려해 결정하고 싶어하며, 비인간적인 추론과, 감정에 적절히 주의하지 못하는 논쟁에 조심스럽다. 그들은 조화로운 문제해결방안을 찾고, 사람들에게 개별적으로 감사와 관심을 보여주길 원한다.


■ 이상주의

  INFJ들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상을 추구한다. 그들의 직관력이 그들의 학습에서 형태와 방향을 제공할 수 있는 이상들을 보여줄 때 그들은 가장 활력을 얻는다. 그들은 자주 그들의 이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종종 글쓰기를 활용한다. 그들은 그들이 존중하고, 마음을 쓰는 사람들을 이상적으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들이 이상화한 교사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며, 그 교사가 이상에 부응하지 못하면 그들의 도익가 무너질지도 모른다. INFJ로서 성숙한다는 것은, 부분적으로 그런 실망들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배우는 것과, 중요한 것들에 다시 관심의 불을 붙이는 것을 의미한다.


■ 목표지향

  INFJ들은 공부할 때에 그들의 마음속에 목표가 분명하기를 원한다. 시작단계에서 계획된 목표들은 그들이 집중하는데 자유롭게 하고, 효과적으로 그들의 창조적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돕는다. 그들은 창조와 독창성의 기회를 원하며, 그들이 그들의 목표를 향해 학습하는 그 방법 안에서 선택의 여지가 있을 때 가장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그들은 순차적인 학습과정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으며, 그들이 마감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중에 각각의 작은 완성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때때로, 창조적이 되는 것은 순차적이지 않으며, 그것은 일정에 따르는 것을 방해한다. 이 둘 사이의 갈등은 INFJ에게 스트레스를 초래할지도 모른다.


■ 호의적인 교수방법

  INFJ들은 공평하고 학생들을 존중하는 교사에게 가장 잘 반응한다. 고등학교 시절과 그 이후에, 그들은 보통 강의 형식 프리젠테이션을 좋아하는 데 왜냐하면, 집단 형식의 학습 활동에서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신경써야 하지만, 그런 것 없이 주제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관의 지배를 받는 그들의 마음은 세부적이고 단계적인 방법을 통해 정보를 취하지 않는다. 그들은 심지어 어떤 단계나 세부사항을 놓쳐서 이후에 그들에게 방해가 된다 하더라도 전체적인 그림과 폭넓은 비전을 제시하고, 형식적인 방식을 넘어서거나 그 주위를 돌아가도록 허용하는 교사를 좋아한다. 그들 스스로에 대한 높은 기대 때문에 INFJ들은 종종 매우 자기 비판적이다. 그들의 자기 비판 때문에, 더 많은 비평을 그들에게 주는 것처럼 보이는 교사의반응에 의해 매우 큰 상처를 느낄 수 있다. 교사는 INFJ가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그런 다음 제안을 통해 지도함으로서 더 성공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64-66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