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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F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ISFJ들은 가장 보존할 가치가 있는 사실과 기억을 뽑아 내기 위해 그들의 경험을 관찰하고 조직화하는 가운데 조용히 집중할 때, 최선의 학습이 일어난다. 학교에서의 학습은 ISFJ들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일이다. 성인들의 세계는 그들이 완전히 익혀야 하는 특정한 기술과 사실을 지니고 있다고 그들은 믿는다. 그들은 그들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보여지기 원하며, 스스로 그것을 발견하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감각적 학습

  그들은 주로 감각을 통해 배운다. 그들은 무엇을 배울 때, 눈으로 보는 것뿐 아니라 듣고 만지는 것이 허락된 교육에서 가장 잘 배운다. 그들은 교사가 사례를 제시하고 배운 것에 대해 설명해준 후, 더 이상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 때까지 그들의 실습을 지도해주기를 원한다. 어린 ISFJ들은 그들이 비록 도움을 원하고 필요로 할 때 조차도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검색되고 피드백이 잘 되는 교육 시스템을 좋아한다. 적절한 양질의 시청각 프리젠테이션들, 연구실들, 다루어질 수 있는 재료들, 컴퓨터 보조 교육을 통해 도움 받을 수도 있으나, 그들에겐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이 최상이다.


  단순히 시각에 의존된 읽기는 그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방식에 있어서 그들의 첫 번째 선택이 아닐 수 도 있다. ISFJ 학생들은 만약 그들이 읽기를, 해석해야 할 재미있는 암호풀이처럼, 정확하고 단계적으로 배웠다면, 읽기를 잘 할 수 있고 그것을 즐길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읽기 능력에 대해 확신을 하게 되면 독서를 즐길 것이다.


■ 학습은 개인적인 일이다

ISFJ들은 개인적으로 공부하거나 아주 친밀한 친구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대개 독립적으로 공부하기 보다는 교사에 의해 규정되어진 기본 틀 안에서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ISFJ들은 그들의 교사를 기쁘게 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며, 그들이 다른 사람들 앞에서 혼자 두드려졌다고 느끼지 않는 한 교사의 개인적인 지도에 대해 감사한다. 학생들에 대한 배려를 보여주고, 부드럽고 친절하게 학급을 이끌고, 학생들을 그들의 행동과 임무에 대해 책임을 갖도록 붙들어 주는 교사에게 감사한다.


■ 목표지향

  ISFJ들은 일을 할 때 그들 마음에 목표를 분명히 하기 원한다. 처음 계획된 목표와 일정은 그들이 구체적인 작업에 자유롭게 집중하도록 돕는다. 그들은 안정적이고 규칙적인 일의 과정으로부터 활력을 얻으며, 일이 종결을 향해 나아감에 따라 개개의 작은 성취의 기쁨을 찾는다. 그들은 완성을 알려주는 이정표들을 좋아한다.


■ 주의깊고 세부적인 학습

  그들은 신중하고 철저하며, 항상 충분한 이해를 목표로 학습을 하고 싶어한다. 그들은 충분하게 이해하기 위해 새로운 자료를 통해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ISFJ는 서둘러 하는 것을 싫어하고, 조용한 가운데 정신을 집중해서 처리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원한다. 자료들 사이로 너무나 빨리 옮겨가거나, 핵심을 너무 가볍게 다루거나, 이 생각에서 저 생각으로 사고의 비약이 심한 교사에게서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은 가장 덜 선호되는 정신활동인 직관으로 빈틈을 채우도록 요구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지금 여기에서의 세부사항을 관찰하는데는 자연스럽지만, 전체적 흐름이나 일반적인 의미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 실제적인 목적 

  그들은 지금 여기에서 과제들이 실제적이고 유용성이 있음을 분명히 볼 수 있을 때, 최선의습을 한다. 그들은 구체적인 관찰과 사실에 대한 기억을 필요로 하는 과제들을 좋아한다. 그들은 요령 있게 억을 잘하지만, 그것들이 실제적인 사용을 통하여 의미부여가 되지 않으면 그 기억들은 소실될 것이다.


■ 사실과 가치에 집중

  ISFJ들은 자신들의 마음을 사실들과 인상들의 연속적인 흐름, 특히 사람들과 관련된 과거 경험들의 회상으로 묘사한다. 그들은 현재의 삶을 안내하는 개괄적 지침을 뽑아내기 위해 과거의 경험을 회상한다. 그들은 객관적인 분석에 의하기 보다는 가치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원한다. 그들은 분석적인 추리를 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보살피고, 사람들의 가치와 개인적인 관계에 대한 그들의 예리한 인식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공헌한다.


■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ISFJ들은 교육이 형식을 갖추고, 질서정연한 방식으로, 단계적으로,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흘러가길 원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경험들로부터 추상적인 원리와 개념들을 뽑아냄으로서 그것들을 배운다. 특히 초등학교 이후의 대부분의 교과서들은 우선은 추상적인 것을 나타내고 다음에 구체적인 예들이 때때로 따른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ISFJ들의 정신활동과는 상반된다. 교사들은 어떤 학습 진행 과정에서라도 교과서를 사용하기 전에, 우선 구체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 학습의 가교를 제공할 수 있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56-58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