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STP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ISTP들에게 있어서 최상의 학습효과는 조용하게 관찰하고 분석하며 논리적 원칙들을 다룰 수 있을 때이고, 선천적으로 감각을 자극하는 것에는 무엇에든지 호기심을 가진다. 그러나 실제로 주의집중을 하는 것은 몇 가지에 한정된다.


■ 감각을 통한 학습

  ISTP들의 중요한 학습은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그들의 감각기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들은 자주 컴퓨터를 사용한 수업이나, 비디오, 혹은 오디오 등 실제 연습을 할 수 있는 수업을 선호한다. 그들은 컴퓨터와 같이 만질 수 있는 학습기기를 통하여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습자료로 자신들의 속도에 따라 처리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숙제도 현재 그들의 실생활과 관계되는 과제일 때 더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다중감각학습을 선호하는 ISTP 어린이들에게는 시각적 자극만을 요하는 읽기 숙제는 충분하지가 않다. 그러나 ISTP 어린이들도 재미있게 구체적인 방법으로 읽기를 배우면 읽기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다른 흥미 있는 작업과 연결시켜 읽기를 가르칠 때 ISTP형의 어린이들은 쉽게 배운다. 그들이 읽기에 자신을 가지게 되면 효과적인 학습의 도구로 활용을 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읽는 내용이 분명하고, 사실적이고,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직접적인 표현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


■ 논리적 사고

  논리란 ISTP형들에게 있어서 INTP형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최상의 기능이며, 논리적 분석에 의해 적용한 추상적인 원리를 가지고 사고의 세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들이 선호하는 학습지도란 사고작용을 가능케 하는 시간과 기회를 는 것이다. 이들은 정서적 관여가 없을 때 학습의 효율성이 가장 높다.


■ 구체적이며 반추하는 학습

  내향적 사고형인 ISTP형들은 정확한 사실과 논리적 체계를 선호하기 때문에 수업내용이 구체적인 상황에서 추상적인 차원의 논리적 순서에 따라 전개되기를 원한다. 자신들의 경험이나 구체적인 경험을 반추함으로써 추상적인 개념에 도달한다. 초등학교를 제외하고는 모든 교과서들이 추상적인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 구체적인 예를 제시한다. 이것은 ISTP형들의 사고 논리와 반대되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이들을 위해 교사들은 교과서로 들어가기 전에 중간단계로 구체적인 체험학습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단계적이고 사실 중심적인 학습 

  ISTP형들은 사실 중심적인 암기나 구체적인 암기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들은 새로운 학습을 주의 깊게 훑어 나가면서 일련의 체계를 찾아내려고 애쓴다. ISTP형들은 서두르는 것을 싫어하면서 조용히 사고 작업을 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원한다. 그들은 중요한 포인트만 짚으면서 한 사고영역에서 다른 사고영역으로 빠르게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을 싫어한다. 선천적으로 세부적인 사실들을 관찰하는 ISTP형들은 때론 전체적인 의미를 놓칠 수 있다. 그들은 중요 포인트를 설명하는 요약문이나 표, 그래프, 혹은 그림들을 담은 교과서를 선호한다.


■ 학습 스타일

  ISTP형들은 INTP형들과 같이 그들의 호기심을 끄는 것이라면 어떤 주제이든 스스럼없이 에너지를 발휘하는 자발적인 학습스타일이다. 개방적으로 탐구하는 그들의 학습스타일은 계획되고 틀에 짜인 학습지도와는 맞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이 흥미를 가지는 주제는 심도 있게 공부하길 원하기 때문에 만일 주어진 숙제가 자신들의 흥미와 일치한다면 자신들의 에너지를 대폭 쏟아 붓는다. 강하게 한 포인트에 집중하는 그들의 학습 스타일은 한 과제에 몰두해서 완벽하게 그 과제를 해내야 할 것처럼 그들을 이끌어 가기도 한다. 그러므로 ISTP형들은 한 번에 한 과제를 다루기를 원하며, 동시에 여러 과제를 다루기를 힘들어한다.


■ 자유로운 과제수행 

  ISTP형들은 INTP형들과 마찬가지로, 조직화되고 체계화된 학습지도를 원하면서 과제수행은 자유롭기를 원한다. 실험실에서처럼 실험도중에 계획없이 발생하는 과제를 해결하는데서 실력을 발휘한다. 또한 그들은 귀납적이며 느슨한 체계를 요하는 과제를 선호한다. 만일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 독자적인 부분이 없다면 저항하거나 과제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들은 교사와 학생사이의 일대일 계약을 선호하며, 이 계약속에는 학생들이 어느 정도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조건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들은 과제에 놀이처럼 접근하기를 원하고, 놀이처럼 느낄 때 최선을 다하게 된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41-42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