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SFP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ESFP 유형들에게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은 그들이 풍부한 감각과 신체적 활동에 몰입 할 때이다. 그들은 감각을 일깨우는, 특히 사람들에 대해서 거의 모든 것들을 천성적으로 알고 싶어한다. 아이들일 때, 그들은 모든 것을 만지고 싶어한다. 그들의 호기심은 교사나 부모가 생각지 못했던 많은 일까지도 신체적으로 탐험하도록 한다. 비록 그들이 쉽게 하고 적응력이 있지만, 그들은 아이들이 매우 조용히 않아있기를 기대하고 주로 교과서나 연습문제나 암기에 한정된 수업을 하는 교사에 맞추어 공부하는 것이 어려운 것임을 안다. 그들은 학교 외에 많은 흥미거리에 관심이 끌리는 것을 느낀다. 평생에 걸쳐 그들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새로운 경험을 얻고, 새로운 자극에 빠지기를 원한다.


■ 감각적 학습

  ESFP들은 그들의 감각에 많이 의지하기 때문에, 그들은 TV, 영화, 시청각 기구, 다룰 수 있는 실험재료들, 특히 배우게 될 개념과 기술을 실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직접적 경험을 좋아한다. 단지 시각만을 사용하는 읽기는 ESFP들이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방법으로 선호되지 않지만, 특별히 복합 감각적이고 사교적 방법으로, 그리고 도전해야 하는 흥미있는 과제로써 가르쳐 진다면 그들은 읽기를 통해 완전히 배울 수 있고 또 즐길 수 있다. 그들의 자연스러운 학습 방법은 온 몸 전체를 활용하는 신체 학습을 통하는 것이다.


■ 사람과 함께 하는 학습

  ESFP들은 관계를 통해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교사와의 일대일 관계, 토론,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기, 사람들과 같이 하는 교실 밖의 활동들, 학생주도의 발표수업, 과외학습과 같은 것이다. ESFP들은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ESFP들은 “생각을 표현하는 ”말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의 생각은 말을 함으로써 더욱 분명해지는데 말을 하면서 최상의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한다. 사교적인 그들은 학업에 도움이 되는 친구를 사귐으로써 많은 이익을 가질 수 있다. 그들은 객관적 분석보다 가치 문제들을 통하여 선별하는 것에 의해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들은 사람 관계에 관한 문제를 예리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타인들에게 기여한다.


■ 학습 스타일

  ESFP들은 특성을 잘 관찰하고 기억하는 그들의 능력을 사용하는 학습과제를 가장 잘 한다. 그들은 자신의 암기하는 재능에 많이 의지한다. 그들이 관심있는 주제들을 공부할 때 그들은 신중하고 충분히 자료를 조사하고, 확실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기를 원한다. 비록 그들의 관심과 에너지가 꾸준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움직인다 하더라도 지식을 단계적으로 쌓아가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자료들을 너무 빨리 넘어간다거나, 추상적인 생각들을 단지 가볍게 다룬다거나, 사고가 비약적인 교사에게서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의 학습 과제들이 자신의 지금 실제적인 현실들과 뚜렷하게 관철될 때 그들은 최선을 다하며, 구체적인 경험으로부터 나온 원리들과 이론을 배운다. “언젠가 너에게 그것이 필요할 것이다”라는 의미없는 이유 때문에 아주 먼 미래를 위해 자신을 강요하거나 준비하는 공부를 하지 않는다. 그들은 현재의 관심에 도움 되는 것을 배운다.


■ 자발적 학습

  ESFP 학습 스타일은 그들의 호기심을 끄는 것이라면 어떤 주제든지 스스럼없이 에너지를 발휘하는 자발적인 학습 스타일이다. 개방적으로 탐구하는 그들의 학습 스타일은 계획되고 틀에 짜인 학습지도와는 맞지 않는다. 그들은 학습에 대한 충동이 언제 올 것인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그들은 어떤 관심사에 대해서는 깊이 배울 수 있고, 다른 관심사를 뒤로 미룰 수도 있고, 걸림돌을 무시할 수도 있다. ESFP들은 이러한 자기 훈련방법을 개발하고 제도권 교육에 적응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그들이 관심 있는 실용적인 가치를 가진 과제를 할 때, 그들의 최대 에너지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과제들을 마감일까지 끝낼 가능성도 많다.


■ 문제해결

  ESFP들은 미리 계획하여 만들어진 대부분의 교과서와 교수법과 반대로, 비전형적인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수업을 높이 평가한다. 그들은 어떤 교육적인 게임과 실험에서처럼 새롭게 드러나는 문제를 수행하는데서 실력을 발휘한다. 그들은 끝이 없는 귀납적 발견에 반대되는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탐색적 관심을 제공하는 과제를 잘 수행한다. 그들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자신들의 방법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만일 ESFP들은 그들이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 실질적인 선택의 여지가 없으면, 그들은 속박된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그들은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에, 약간의 활동에 대해 교섭할 여지가 있는 개인적인 계약시스템을 좋아한다. 일이 놀이처럼 느껴질 때 그들은 최선을 다한다.


■ 교사로부터의 학습

  그들은 교사들과 개인적 관계를 좋아하고, 교사들의 개인적인 피드백을 원한다. ESFP들은 칭찬받지 못하면 낙담하지만, 지지적인 피드백에 의해 에너지를 얻는다. 그들은 교사를 좋아하고 존경하고자 하는데, 만일 교사가 학생들을 공정하게 대하지 않는다면 그 교사를 쉽게 혐오하게 된다. 만약 그들이 교사를 존경하지 않거나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 교실에서 그들이 학습을 잘하기란 대단히 어렵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53-54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