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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F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공부방법







■ ENFJ 유형의 학습양식

  ENFJ 유형의 사람들은 강의 주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자신의 동료들과 서로 의사를 교환하는 등, 상호 작용이 가능한 구조적 상황에서 가장 학습능률이 높다. 이들은 자신의 담당교사가 자신에게 흡족해 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본보기가 될 만한 모범학생이 되고자 노력한다. 이들은 자신의 담당교사가 개인적으로 자신을 인정해 주기를 바라기 때문에 필요한 일들을 기꺼이 하려고 한다. 이들은 비평을 자신과 관련된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쉽게 상처를 입을 수도 있으며 또는 그러한 비평을 바꾸려고 몇 배의 노력을 기울이려 할 것이다. ENFJ 유형의 학생들은 사람과 관련된 주제와 사람들의 욕구나 소망, 그리고 사람들의 특질 등을 다루는 주제가 포함된 학과들을 즐겁게 생각한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주로 교양과목들을 선택하는데, 그것은 이러한 과목들이 인간에 대해 좀 더 완전하게 탐색해 볼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ENFJ 유형의 사람들은 수업 주제가 인간관계에 대한 자신의 강한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는 경우나 사람들에 대한 것일 때에, 그리고 교사가 개인적으로 이들에게 온화한 사람으로 느껴질 때에 모범학생이 된다. 이들은 자신이 시작한 과제나 임무를 완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에너지를 투자한다. ENFJ 유형의 학생들은 또한, 어느 정도의 독립적인 학습과 개인적인 계획을 좋아한다. 이러한 특성은 계획서 안에 독특한 자신의 도장을 찍는 것과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ENFJ 유형의 한 여학생이 팀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사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한 사례들을 끼워 넣어서 팀 개발에 대한 학급계획안을 완성했다. 이러한 그녀의 경험들은 보고서에서 이론적인 자료들을 뒷받침해 주는 것들이었다. 그녀는 그 보고서의 전체적인 구조가 그 보고서에 포함시켜야 할 것들에 대해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게끔 짜여졌던 것을 기쁘게 생각했다.



■ ENFJ 유형의 학습스타일

  ENFJ 형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최상의 학습효과를 낸다. 즉, 그들은 개인적인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그들은 개인적인 관심과 피드백을 주는 교사들을 열렬히 선호한다. 선천적으로 인간관계의 조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학습과정 중에 일어나는 갈등은 그들의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원인이 된다.


■ 문제해결

  ENFJ형들은 개인적으로 부여하는 가치의 우선 순위와 자신의 깊은 신념의 맥락에서 문제의 중요도를 보고 해결책을 찾아 나간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필요를 고려한 결정을 내리기를 원한다. 그리고 적절한 정서적 필요를 감안하지 않은 비개인적인 추론과 입씨름을 싫어한다. 그들은 상대방을 인정해 주고 관심을 보임으로써 조화로운 해결점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비개인적인 문제들을 관심 있는 개인적인 상황으로 만들어 그들이 갖고 있는 사람을 다룰 줄 아는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 심리기능

  ENFJ형들은 말하길 그들의 아이디어는 사람들과의 경험에 대하여 그리고 다른 복잡한 상황에 대하여 끊임없이 흘러 넘친다고 한다. 다른 직관형과 마찬가지로 ENFJ형들은 의미구성을 하고, 전체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문장이면의 뜻을 간파하는 데 재빠르다. 전체적인 의미에 집중하느라 때로는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간과할 때가 많다. 특히 개인적인 인간관계와 무관한 세부사항들을 소홀히 할 때가 많다. 그들은 감각 차원의 관찰보다는 통찰에, 그리고 사실적인 기억보다는 유창한 언어표현을 더 믿는 경향이 있다.


■ 선호하는 수업

  ENFJ형들은 열성적이고 공평하며, 조화로운 학습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을 존중하는 교사들을 제일 좋아한다. 숙제는 마무리나 완성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일 수 있으며, 이러한 완성에서 기쁨을 찾는다. 소리내어 크게 읽거나, 침묵 중의 조용한 독서 양쪽 모두를 선호한다. 쓰기 또한 이들을 도운다. ENFJ형들은 다른 학생들을 가르쳐 주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을 가르쳐 주는 활동을 통해 자신들이 더 배우기 때문이라고 한다.


■ 자기비판 경향

  ENFJ형들은 스스로 자신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주 자기 비판적이 된다. 그들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비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비판을 가중시킬 수 있는 교사들의 피드백에 쉽게 상처를 입는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ENFJ형들의 의도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면서 제안을 하는 식의 지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목표 지향

  ENFJ형들은 과제 목표를 뚜렷이 하길 원한다. ESTJ와 마찬가지로 과제 시작부터 목표와 계획된 스케줄을 분명히 아는 것은 자유롭고 창의적인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들을 도와준다. 과제목표를 향해 교사들이 허락한다면 그들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방법을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원한다. 이들 역시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부분적인 성취를 즐기면서 꾸준하고 계획성 있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ENFJ형들은 시간이 많을수록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들은 한가지 숙제를 마무리 짓고 다음 과제를 하는 것을 선호한다. 만약 완성과 마무리에 급급하여 아이디어와 다른 정보를 차단하고 있다면 유능한 교사들은 이들에게 과제의 완성과 마무리는 잠시 중단하고 현 시점에서 다른 정보와 가능성을 점검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 활동 중심의 학습

  ENFJ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수반한 학습활동을 선호한다. 보기를 들면, 다른 학생들 앞에서 발표를 한다던가, 친구들과 함께 공부를 한다던가, 그룹토의를 한다던가, 교사와 일대일로 앉아서 공부를 하는 것 등이다. ENFJ형들은 활동하고 말하는 중에 “생각”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상호작용할 때, 그들의 생각이 분명해지고 정리가 된다고 한다. 특히 친절하게 잘 들어주는 친구들과의 나눔은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협조적이고 질서가 있고 얘기하는 것이 자유롭게 경험되어 지는 분위기에서 이야기하면서 배우기를 좋아한다. 그렇지 않으면 차라리 발표할 필요가 없는 수업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그룹 스터디에서 요구되는 인간관계의 조화에 마음을 쓰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43-44

<성격유형과 삶의양식>, pp.304-305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