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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P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 ENTP 유형의 학습양식

  ENTP 유형의 사람들은 학습에 있어서 부단한 노력가이다. 어떤 사항에 흥미가 있을 때 그들은 어떠한 방식으로는 공부를 하여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 "아는 것"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이런 지식을 선생님에게 꼭 보여주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여 시험이나 숙제 등을 등한시하기도 한다. 그러나 다른 학생들이 그들의 경쟁이 된다고 생각될 때는 숙제나 시험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ENTP 유형의 사람들은 그들의 학습장면에 타인을 끌어들이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타인들과 많은 질문을 주고받고 하여 토론을 통하여 학습을 한다. 그들은 타인과의 상호관계에서 신속하고 융통성 있게 논리적으로 그들의 재능을 사용하기를 즐긴다. ENTP 유형의 사람들은 타인들의 사고에서 논리적 체계를 발견하여 자신들의 개념적 구조를 발달시키는 것이다.


  ENTP 유형의 사람들은 사실보다는 개념을 배우려 한다. 그들은 "모델"을 중시하는데 그것은 세부적 사항이 포함될 수 있는 전체적 맥락이나 배경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그들은 선생의 강의 내용을 잘 수긍하며 각 요소들을 잘 결합하여 체계적으로 발표하는 능력을 지닌다.


  학습자로서의 ENTP 유형의 사람들은 그들의 선생이나 동료에게 개념적 다재다능함을 보임으로써 학습 능력에 관해 도전하기를 좋아한다. ENT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관심분야에 관해 자기들만의 시간 계획이나 방법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연구하기를 좋아한다. 학습 방법에 있어서 ENTP 유형의 사람들은 세부항목들이 전체와 유기적 관계를 갖지 않고 단순히 각 요소만을 암기해야 하는 방법을 싫어한다. 그들은 하나의 개념을 다른 것과 연결시킬 수 있는 이론적인 질문이나 시험에 능력을 가장 잘 발휘 할 수 있다. ENTP 유형인 사람들의 학습 환경의 본질은 "과정에 대한 비평적 분석 및 응용 분야에의 도전"이다.



■ ENTP 유형의 학습 스타일

  ENTP들은 그들이 열렬하게 새로운 관심을 추구하고 있을 때 가장 잘 배운다. 그들은 새로운 관심이나 프로젝터의 영감이 파도처럼 밀려올 떄 살아난다. 그들은 자신들의 중대한 학습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그들의 직관과 관련되는 것은 거의 무엇이든지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가진다. 어릴 때, 그들은 어디에나 가려고 하고 무엇이든지 하려고 한다. 간략하게 말하면, 그들의 호기심은 종종 그들의 교사이나 부모님이 그들을 위해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일들을 탐구하는데 몰입하게 한다. 비록 그들이 태평스럽고 순응적이라 할지라도, 그들이 조용하게 앉아 있기를 기대한다거나, 거의 교과서, 워크시트, 암송에 한정하여 가르치는 교사를 위해 공부하는 그들을 발견하기는 힘들다. 그들은 학교 밖의 흥미들에 끌리는 것을 느낀다. 삶을 통해 그들은 사물들을 시험해 보고,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 최신자료에 열중하기를 원한다.

 

■ 심리기능

  ENTP들은 자신의 마음을 아이디어와 가능성의 연속적인 흐름으로 설명한다. 그들은 복잡한 것들을 분석하며 어떻게 일이 되어 가는지 상상하기 위해 자신들의 생각을 건축하고, 재건축한다. 그들의 의미들을 조합하고, 이해하고, 일반 개념을 부여잡는데 빠르다. 일반적인 의미들에 집중하느라, 세부적인 것과 실제적인 물제들은 간과할지도 모른다. 그들은 주의 깊은 관찰보다 통찰을, 사실들의 기억보다 개념과 언어 기술에 더 의지한다. 그들은 인생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분석적이 된다. 그들은 객관적이며, 정서적인 관계로부터 자유롭다고 느낄 때 최선을 다할 수 있다고 말한다.

 

■ 상호작용 학습

  ENTP들은 최신 자료나 도전에 대한 말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학습 상황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그들은 교사와의 일대일 토론, 암기 교육이 아닌 학급토론, 친구들과 함께 하는 공부, 사람들과 관계된 행동 계획, 구두 발표 등을 좋아한다. 그들은 “생각을 표현하는” 이러한 기회에 가치를 둔다. 그들은 말을 할 때, 최상의 사고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들의 생각은 그들이 말함으로써 더욱 분명해진다. 어릴 때 ENTP들은 상호작용 학습을 좋아하고 또한 읽기에 가치를 둔다. 그들은 논쟁을 즐긴다. 호기심 많은 독서가가 됨으로서,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표현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며, 독창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학습과제를 좋아한다. 그들은 또한 발명과 독창성의 기회를 찾는다.

 

■ 개념적 학습

  ENTP들은 어떤 학습과제에 있어서나 전체적인 그림과 핵심개념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위에서 서술한 정치활동의 특징들을 놀이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그 학습을 자연스럽게 시작한다. 기법, 사실, 세부적인 것들에 초점을 맞추어 시작하기 전에 우선 그들이 상황과 폭넓은 의미들에 주의를 집중할 때, 교사는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일관된 직선적 절차 따르거나, 단계적으로 하거나, 교사나 교과서에 의해 제공되어진 사전에 계획된 과정들과는 반대되는 새로운 자료들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찾아가길 좋아한다. 만일 그러한 직선적인 과정만이 유일한 방법이라면, 공부를 향한 그들의 에너지는 심각하게 소멸될 것이다.

 

■ 학습 스타일

  ENTP들의 공부 스타일은 자발적이며, 무엇이든지 그들의 호기심을 끄는 것을 향해 에너지의 파도가 넘친다. 학습에 대한 그들의 개방적이고 탐구적 접근은 설정된 계획과 스케줄 안에서는 쉽게 맞지 않는다. 다양한 흥미들은 그들의 즉각적인 주의를 얻으려고 경쟁한다. ENTP들은 관심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쉽게 옮겨가고, 항상 그들의 수중에 다양한 흥미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특정한 학습과제에 초점을 맞추려는 충동이 발생할 때를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안다. 어떤 한가지 흥미가 최우선 사항이 되도록 규정하기 위해서 때때로 강한 외부적 마감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들은 몇몇 흥미들에 깊이 빠져들면, 다른 흥미들을 밀쳐놓거나 포기하며, 주의 산만함을 최소화해서 학습할 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자기 훈련을 개발함으로서, ENTP들은 제도적인 계획에 맞는 방법을 스스로에게 가르친다.

 

  ENTP들에 있어서 시작하는 것은 마감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왜냐하면, 시작하는 것은 새로운 가능성들에 대한 매력으로 불타오르기 때문이다. 그들이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연구 과제를 갖게 될 때, 그것을 마감때까지 수행하는 것이 더욱 쉬울 것이다. ENTP들은 그들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몇몇 실제적인 선택의 여지가 있지 않는 한, 그들은 매우 갑갑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그들의 열정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흥미를 포함한 몇몇 학습 활동들에 관하여 학생들이 교사와 협상할 수 있는 교사 학생 사이의 개인적인 계약의 체계 안에서 잘 배운다.

 

■ 비형식적 문제해결

  ENTP들은 미리 계획된 대부분 교과서와 교수 방법의 구조와는 반대로 비공식적인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교육에 가치를 둔다. 고등학교 시절과 그 이후에 그들은 일반적으로 잘 조직되고 유능한 강의를 좋아한다. 그러나, 다른 종류의 학습을 위해 가능한 시간을 남겨둔다. 교수방법이 어떤 교육용 게임과 실험실과 컴퓨터 작업제어와 같이, 갑자기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 그들을 요청할 때 그들은 자신을 잘 발휘한다. 그들은 최소한의 구조만을 갖고 귀납적인 탐구를 제공하는 과업을 잘 한다. 그들은 새로운 재료를 통한 자신만의 방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신 고유의 방법을 발명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그것이 놀이처럼 느껴질 때 그들은 최선의 학습을 한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58-60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356-357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