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NT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공부방법






■ ENTJ 유형의 학습 양식

  ENTJ 유형의 사람들은 교육을 진보하기 위한 주요 수단 중의 하나로 생각한다. 이들은 과거와 현재에 대해 배우려고 하나, 언제나 이러한 정보들이 자신의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배우고 있다. 이들은 특히 뭔가를 비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이들은 자신이 다루어야 할 문제를 자신의 논리적인 체계 속에서 바라본다. 이들은 어떠한 것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자신의 개념에 맞도록 사물을 변화시키려 한다. ENTJ 유형의 사람들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때에 가장 잘 배우며, 이러한 도구들과 더불어 강의와 집단활동들을 함께 병행했을 때에 가장 잘 배운다. 학급에 다양성과 활동들이 없을 경우에 이들은 곧 지루해 한다. 이들은 조직력을 잘 발휘하는 교사를 좋아하며, 자신의 과제를 신중하게 조직하려고 한다. 학습개요나 그림, 그리고 순서도 등을 그리는 것은 이들의 작업에서 나타나는 조직구조의 핵심이 된다.


  ENTJ 유형의 사람들은 모든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논쟁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비평하고 분석하는 것을 편안하게 해내며, 학급 내에서 야기되는 지적인 갈등에 대해 마음을 쓰지 않는다. 다른 유형의 학생들은 교사의 비평으로 마음에 동요를 일으키는 반면, ENTJ 유형의 학생들은 교사의 직접적인 반응을 좋아한다. 개인적인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얻게 되면 이들은 고통스러워 하며 자신의 실수를 다음에 어떻게 하면 더 잘 해낼 수 있는지를 배우는 기회로 생각한다.


  학습자로서, ENTJ 유형의 사람들은 도전을 좋아하며 그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조직하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시험날짜와 보고서를 제출할 마감일을 표시한 총체적인 계획표를 지니고 있다. 어떤 과목을 100시간 학습하여 완전히 터득할 수 있다면, ENTJ 유형의 사람들은 일정을 정해서 그 시간 내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작업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목표는 그것보다 더 신속한 시간 내에 그것을 완성하는 것이며, 더 적은 노력을 기울이거나 더 적은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자신의 적정 작업량을 초과하는 데에서 긍지를 느끼는 것이다.



■ ENTJ 유형의 학습 스타일

  ENTJ 형은 그들의 직관력을 발휘하도록 도전을 받는 업무를 책임자로서 이끌어가는 역할에서 최상의 학습을 한다. 지도자의 역할은 ENTJ에게 에너지를 불어넣고 학습의 목적을 부여한다. ENTJ유형은 필요한 기술을 섭렵하고 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들의 능력을 발휘하고자 한다.


■ 계획

  ENTJ형들은 학습계획을 짤 때부터 학습목표와 계획을 선호한다. 계획을 세워두면 해결해야 할 문제에 자유롭게 집중할 수 있다고 한다. 그들은 한 단계의 일이 완성되는 데서 만족감을 경험하면서 꾸준하고 짜여진 계획에 따라 일을 진행하는 데서 힘을 얻는다. 그들은 자신의 성취를 알아볼 수 있는 이정표 지점을 선호한다. 만약 그들이 완성과 마무리에 급급하여 아이디어나 다른 정보를 차단하고 있다면 유능한 교사는 이들에게 완성과 마무리를 잠시 중단하고, 현 시점에서 그들의 계획을 위해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유용한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도와줄 수 있다.


■ 탐구 학습

  ENTJ유형들은 많은 것에 호기심을 가진다. 어린 아이때부터 그들은 다양한 활동을 원하고 그들의 호기심은 부모나 교사들이 생각지도 못한 장소나 사물에 대해 탐구하게 된다. 그들은 스스로 찾고, 연구하는 숙제를 선호한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학습자료를 선호한다. 만약 교사가 실력이 있다고 신뢰가 가면 그들은 그 교사의 강의를 듣는 것도 선호한다. 강의든 혹은 다른 방법의 학습이라도 ENTJ형들은 논리적으로 체계적이며, 계획된 학습방법을 선호한다. 그들은 만약 그들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학습하기 위해서라면 읽고 쓰는 것도 중요한 학습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새로운 아이디어

  ENTJ형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을 선호한다. 그들의 정신력은 일반개념을 포착하고 문장 이면의 의미를 읽고, 연관성을 찾아내는데 매우 빠르다. 자주 그들은 세부사항이나 실제적인 일을 간과할 때가 있다. 그들은 사실적인 기억과 주의 깊은 관찰보다는 자신들의 언어구사력과 통찰에 더 의존한다. 그들은 감정이 개입되지 않은 객관성을 느낄 때 가장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학습 상황을 선호한다.


■ 심리기능

  ENTJ 형들은 그들의 삶이 논리적 분석에 의해 정한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구조화되길 원한다. 그들은 이러한 정신기능을 위한 기회와 시간을 제공하는 교육을 높이 평가한다. 그들이 말하길 자신들의 생각은 아이디어와 가능성의 끊임없는 흐름과도 같다고 한다. 그들은 일이 어떻게 수행되어야 할 것인가 하는 청사진을 그리면서 자신들의 아이디어에 대한 정신구도를 구축, 재구축한다. 교사들이 그들에게 세부사항이나, 사실적 정보나 기술 보다는 맥락이나 원리 개념의 구조화 혹은 사물이 지닌 넓은 의미를 포착하도록 주의를 기울이면 매우 효율적일 것이다.


■ 학습을 위한 말하기

  ENTJ형들은 말하는 기회가 포함된 학습방법을 선호한다. 보기를 들면 교사와 일대일의 이야기를 한다던가, 교실에서 토론을 벌린다던가, 사람들이 개입된 활동프로젝트를 한다던가, 발표 등이다. 그들은 이러한 기회를 ‘말을 하면서 생각을 확대, 정리하는 기회’라고 선호한다. 그들은 말함과 동시에 생각하는 것이 최상의 정신활동이라고 말한다. 말을 함으로써 생각을 정리한다고 한다. 물론 쓰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논리적 체계와 활동

  ENTJ유형들은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조화된 환경을 중요시하고 그러한 환경에서 학습능률을 올리며, 교사들과 함께 학급을 이끌어 가길 기대한다. 그들은 또한 활동을 통해서 학습하기를 원하며, 적극적 언어표현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추구한다. 특히 ENTJ 어린이들은 조용히 앉아서 수업을 듣는 것을 아주 불편해 하며, 그것은 또한 그들에게 효율적인 학습방법이 되지 못한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35-37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372-373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