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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FJ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본 포스팅은 "조직성격 유형화를 통한 대한지적공사 변화의 이론적 고찰" 이라는 논문 중 일부를 발췌한 글입니다. 


■ 논문 초록(Abstract)

  조직의 성격은 조직에 관한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조직성격은 조직의 행동, 조직이 수행하는 목적과 기능에 따라 그러한 조직성격이 바람직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조직의 변화방향을 설정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조직심리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Bridges의 조직 성격 유형론을 대한지적공사의 변화와 관련하여 소개하였다. 즉, 16가지 조직의 성격, 조직성격유형의 기본 틀인 MBTI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상의 이론에 입각한 접근법은 대한지적공사의 조직진단은 물론, 대한지적공사의 변화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 ESFJ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이 조직은 외부 지향적, 감각적, 감정적, 판단적 조직으로 자신을 과잉한다. 서비스를 담당하는 조직에서 요구되어지는 성격이며, 이 조직은 외부조력자의 의견을 잘 듣는 경향이 있다. 이 조직은 개인의 충성(loyal)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그 개념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이 조직은 반복적 운영절차에 능숙하며, 고도로 표준화된 이행과정에 의한다. 추상적이거나 지나치게 복잡한 것은 신뢰하지 않는다. 표준화된 운영절차는 신뢰로운 재화나 용역을 보장한다. 단계적인 변화를 선호하며,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였을 경우 표준화된 절차는 더욱 엄격해진다.


  동료애를 선호하며, 책임소재와 직무범위가 명확하다. 이 조직은 위기에 대한 준비성이 미흡하고 유연하지 못하다. 따라서 이 조직은 안정적인 시기와 경쟁여건이 급변하지 않는 시기에 적합하다.

많은 회사 내에서 고객서비스를 담당하는 부서가 갖는 전형적 조직성격유형이다.



출처: 조직성격 유형화를 통한 대한지적공사 변화의 이론적 고찰, 2002.12, 111-124(1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