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NTP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본 포스팅은 "조직성격 유형화를 통한 대한지적공사 변화의 이론적 고찰" 이라는 논문 중 일부를 발췌한 글입니다. 


■ 논문 초록(Abstract)

  조직의 성격은 조직에 관한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조직성격은 조직의 행동, 조직이 수행하는 목적과 기능에 따라 그러한 조직성격이 바람직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조직의 변화방향을 설정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조직심리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Bridges의 조직 성격 유형론을 대한지적공사의 변화와 관련하여 소개하였다. 즉, 16가지 조직의 성격, 조직성격유형의 기본 틀인 MBTI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상의 이론에 입각한 접근법은 대한지적공사의 조직진단은 물론, 대한지적공사의 변화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 ENTP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외부 지향적, 직관적, 사고적, 인식적인 조직이다. 이 조직은 낙천적(upbeat)이다. 어려운 문제에 대한 최상의 답을 구하는데 있어 자신감이 넘치는 조직이다. 조직의 어려운 상황을 좌절보다는 자극으로 여기고, 실제적인 것을 구하려는 목적보다는 마치 게임을 즐기듯이 조직의 어려운 문제를 간단히 처리한다. 간단히 말해서 이 조직은 도전적인 조직이며, 개념화와 문제해결을 선호하는 조직이다.


  항상 새로운 문제로 관심이 옮겨가기 때문에 과거의 문제를 다루는데 통찰력과 창의성의 현저한 장점(benefit)을 살리지 못하지만, 지속적인 향상을 이끌어내기 위한 강력한 추진력이 있다.


  좀처럼 위계적 구조를 지니지 않으며 리더쉽은 지위보다는 지능과 창의력을 강조하는 유형이다. 따라서 이 조직의 리더쉽은 조직원들의 상하관계보다는 격려와 협동의 관계라 할 수 있다.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은 조직 내의 영웅이 될 수 있지만, 조직화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이 조직의 리더로서 부적합하다.


  토론을 선호하고, 성급한 결론으로 이끌기를 원하지 않으며, 토론과 탐구의 과정에 관한 관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정형화된 절차를 선호하지 않으며, 심지어 현실은 다양한 상황의 일면으로 간주한다.


  연구 및 개발조직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형이며, 조직의 생성기에 매우 바람직하다.




출처: 조직성격 유형화를 통한 대한지적공사 변화의 이론적 고찰, 2002.12, 111-124(1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