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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FP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본 포스팅은 "조직성격 유형화를 통한 대한지적공사 변화의 이론적 고찰" 이라는 논문 중 일부를 발췌한 글입니다. 


■ 논문 초록(Abstract)

  조직의 성격은 조직에 관한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조직성격은 조직의 행동, 조직이 수행하는 목적과 기능에 따라 그러한 조직성격이 바람직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조직의 변화방향을 설정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조직심리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Bridges의 조직 성격 유형론을 대한지적공사의 변화와 관련하여 소개하였다. 즉, 16가지 조직의 성격, 조직성격유형의 기본 틀인 MBTI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상의 이론에 입각한 접근법은 대한지적공사의 조직진단은 물론, 대한지적공사의 변화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 ESFP 유형으로 구성 된 조직의 특징

  이 조직은 외부 지향적, 감각적, 감정적, 인식적 조직이다.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나 고객들의 요구를 정확히 제공하며, 이 조직은 패스트-푸드점, 유흥업,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내부 조직원들간에 우호적인 선의의 경쟁이 있고 인화단결과 같은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하기 때문에 유쾌한 경험과 물질적 보상을 제공한다. 실용적이고 공식적인 절차와는 관계가 적다. 너무 많은 체계와 너무 많은 계획보다는 기술, 열정을 갖춘 조직이 더 효과적이라 본다. 따라서 근심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tolerance)이 미약하고, 가능 한한 인간관계에서의 갈등과 긴장을 줄이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결과적으로 매우 큰 문제로 부각된다.


  대중들과의 관계 및 관계유지, 그리고 좋은 대중이미지를 가질 수 있으며 가끔은 팽이에 비유되기도 하며, 조직의 수명은 그다지 길지 않다.




출처: 조직성격 유형화를 통한 대한지적공사 변화의 이론적 고찰, 2002.12, 111-124(1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