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STJ 유형이 선호하는 취미여가활동





  취미는 인간이 금전적 목적이 아닌 기쁨을 얻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좋아하는 곳에서 시작, 지속성이 있으며, 돈벌이를 목적으로 하는 직업과 구별된다. 취미와 유사한 용어로 여가활동이 있다. 여가 활동은 남는 시간에 스스로 즐거움을 얻기 위해 하는 자유로운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하고, 먹고, 자고, 숙제하고, 집안일을 하는데 쓰는 시간 외에 즐길 수 있는 자유로운 활동이 여가활동이다. 그렇다면 MBTI라는 선호경향성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유형을 탐색하고 이를 본인의 삶에서 취미와 여가활동에 적용해본다면 어떨까? 선호경향에 가까운 다양한 취미와 여가활동은 몸과 마음에 활력을 찾아주며 더불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중요한 인생의 키워드가 될 것이다. 



■ ESTJ 유형이 선호하는 취미여가활동

  

  ESTJ 유형의 사람들은 즐기기 전에 일을 먼저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놀이와 일을 분리한다. 여가 시간은 일이 끝나야지만 가족 관계를 향상시키거나 건강증진을 위한 것과 같은 어떤 목적이 있으며, 또한 얻어지는 것이 있어야 한다. ESTJ 유형의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산책을 하지 않는다. 산책은 목적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체중을 줄이기 위한 운동이나 가족 성원과 함께 대화를 하는 것 등이다. 만약 사업차 여행이 휴양지에서 발생할 경우에 ESTJ 유형은 효율적일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목적을 결합시킬 수 있다. 즐기기 위한 시간은 종종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보상으로 보여진다.


  ESTJ 유형의 사람들은 활동적인 여가 생활을 추구하거나 스포츠와 같은 활동지향적인 것을 관람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스카우트와 같은 조직화된 집단 활동 속에서 가족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ESTJ 유형의 남자들은 종종 사냥, 낚시, 캠핑, 골프와 같은 전통적으로 남성이 추구하는 활동을 즐긴다. ESTJ 유형의 엄마들은 여아들이 노는 활동 내에서 아이돌보기와 같은 것에 관심이 있다. 배우자나 다른 의미 있는 타인들과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 ESTJ 유형의 여성들은 그들의 배우자가 참여하는 활동에 같이 참여할 수 있다.




출처: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170~171

이미지출처: https://www.opp.com/en/Knowledge-centre/Blog/2014/July/Whats-your-MBTI-sports-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