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SFJ 유형이 선호하는 취미여가활동





 취미는 인간이 금전적 목적이 아닌 기쁨을 얻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좋아하는 곳에서 시작, 지속성이 있으며, 돈벌이를 목적으로 하는 직업과 구별된다. 취미와 유사한 용어로 여가활동이 있다. 여가 활동은 남는 시간에 스스로 즐거움을 얻기 위해 하는 자유로운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하고, 먹고, 자고, 숙제하고, 집안일을 하는데 쓰는 시간 외에 즐길 수 있는 자유로운 활동이 여가활동이다. 그렇다면 MBTI라는 선호경향성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유형을 탐색하고 이를 본인의 삶에서 취미와 여가활동에 적용해본다면 어떨까? 선호경향에 가까운 다양한 취미와 여가활동은 몸과 마음에 활력을 찾아주며 더불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중요한 인생의 키워드가 될 것이다. 



■ ESFJ 유형이 선호하는 취미여가활동

  

  ESFJ 유형의 사람들은 여가란 일을 완수한 후에 해야되는 것이라 믿는다. 그들은 타인들과 어울릴 수 있는 여가 활동을 선호한다. 그러나 많은 ESFJ 유형의 사람들은 한 주일 내내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들어준 후에, 그들 스스로의 원기를 회복하기 위한 혼자만의 저녁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때로는 그들은 자기 일신을 위해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면서 삶의 가치 있는 측면을 탐색한다.


  ESFJ 유형의 사람들은 규칙이 있고 계획된 여가활동을 좋아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위해 사회적인 일들을 계획한다. 한 ESFJ 유형의 사람은 두 친구와 함께 저녁에 영화를 보기 위해 화요일 밤을 비워 두었다. 하지만 화요일 밤에 어떤 영화를 볼 것인지를 정하지는 않았다. 그들은 함께 이야기하고 즐기면서 밤을 지내는 것이 우선인 것이다. ESFJ 유형의 사람들을 위한 사회적 업무들은 가정과 직장생활에서 친구나 동료들과 식사를 함께 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들은 추수감사절에 전통적으로 모든 가족들이 모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한 ESFJ 유형의 사람은 가족 중에서 자신은 어버이날 선물뿐만 아니라 항상 그들의 부모님 생일과 기념을 날 선물을 사는 일을 한다고 했다. 그녀는 형제들로부터 돈을 모으고 선물과 카드를 사고 카드에 내용을 적고 선물하는 결정하는 것들을 모두 하는 것이다. ESFJ 유형의 사람들은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의 여가 시간에도 다른 사람과 함께 하려고 하며 때로는 저녁 시간에 친구들을 불러 모으기도 한다. 그들의 여가 활동은 사회적 자원봉사 모임 같은 것도 포함한다.




출처: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242~243

이미지출처: https://www.opp.com/en/Knowledge-centre/Blog/2014/July/Whats-your-MBTI-sports-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