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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FJ 유형의 의사소통 특징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자기 자신을 잘 표현하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갈등을 해결하는 것 뿐 아니라 피드백을 주고 받는데 효과적이다. 의사소통은 이해관계와 목표, 꿈,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이며, 사람들은 이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정보를 얻게 된다. 이것은 특별히 급변하는 세계에서 중요한데, 사람들이 변화에 봉착해 있고 현실이 불확실할 때는 뜬소문이나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이다. 



■ ISFJ 유형의 의사소통 강점

   - 겸손하고, 도움을 주려고 하며, 민감하고, 이해심 있으며, 사려가 깊다.

   - 협조적이다. (집단의 목표를 위해 뒤에서 돕는다)

   - 사실이나 세부사항에 초점을 두고, 풍부한 전문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다.

   - 나누고 공유함으로써 공헌하고, 다른 사람들도 책임감과 신뢰감이 있기를 기대한다.

   - 개인적인 경험에서 직접적으로 얻어진 정보를 신뢰한다.

 

■ ISFJ 유형이 첫 눈에 보이는 특징

   - 충성심이 있고, 조용하며, 협조적이고, 지원을 잘 한다.

   -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상황을 잘 배려한다.

   - 결정을 내리기 전에 주위의 상황을 신중하게 고려한다.

   - 전통과 관습을 존중하고, 관계와 책임 사항을 중요하게 받아들인다.

   - 일단 결정된 사항은 확고하게 붙들며, 그 상태를 잘 유지하고, 쉽게 바꾸려 하지 않는다.


■ ISFJ 유형이 듣기 원하는 것

   - 긍정적인 피드백과 자신들의 공헌에 대한 존중과 감사

   - 구체적으로 기대되는 목표, 역할, 책임사항에 대한 정확한 전달

   - 경쟁적인 언어보다는 협조적인 언어

   - 구체적으로 깊이 있는 단계별 설명

   - 실제 사람과 상황에 근거한 이야기나 사례

 

■ ISFJ 유형의 자기표현 방식

   - 말하기보다 들으려 한다. (자신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하려 하지 않는다.)

   - 어떤 것을 요약하거나, 빨리 설명하는 것을 어렵게 여긴다.

   - 실제적이고 도움이 되는 이유가 있을 때, 정보를 공유한다.

   - 자신의 성취에 대해 쉽게 말하지 않는 편이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 사람을 대할 때는 일대일의 관계를 선호한다.


■ ISFJ 유형과 피드백을 주거나 받을 때

   - 열심히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려하고, 배려한다.

   - 만약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노력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면, 실망하기도 한다.

   - 갈등을 불편하게 여기고, 갈등 상황안에서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는다.

   - 다루기 어렵다고 느끼며, 직면해야하는 상황에 대해 피하는 경향이 있다.

   - 실망스러운 마음을 확실하게 말로하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표현한다.


■ ISFJ 유형의 대인관계 초점

   - 일대일 관계에 기초한 개인적인 관계를 선호한다.

   - 힘들더라도 어려움이나 곤궁에 있는 사람을 도와주려 한다.

   - 말보다는 행동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을 위한 자신의 관심을 나타낸다.

   - 행동을 주도하기보다 반응하는 편이다.

   - 사생활을 보호 받으려고 하고, 사교적인 상황에서는 수줍어하고 불편해한다.


■ ISFJ 유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원할 때 해야 할 것

   - 사려 깊은 지지와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라. 

   - 즉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정보들을 제공하라.

   -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정보를 가능한 미리 앞서서 제시하라.

   - 이들이 신중하게 반응이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방해 받지 않는 시간을 허용하라.

   - 정확하고 정밀하게 하며, 한 번에 한 가지에 초점을 두라.

   - 현실적으로 기대하는 바를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알려라.

   - 결과를 성취해내는 이들의 능력을 신뢰하라.

   - 새로운 정보를 개인적인 경험이나 이미 알고 있는 정보들과 연관시켜라.

   - 설명할 때는 조직적이고 철저하게 하라.

   -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단계별로 체계적인 방법으로 친절하게 제시하라.


■ ISFJ 유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원할 때 피해야 할 것

   -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것

   - 이들의 마음을 즉시 바꾸려 하거나, 즉각적 반응을 기대하는 것

   - 실행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갑작스럽게 변화를 제시하는 것

   - 관련되는 사람들에게 이득이 가는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그 일을

     하길 기대하는 것

   - 모호한 아이디어나 개념 또는 이론에 과도하게 매혹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야기하는 것

   - 지나치게 장기적인 결과나 유익에 초점을 두어 이야기하는 것

   - 모호한 지침을 주거나 단지 정보의 일부만을 제시하는 것

   - 전체적인 그림을 단번에 파악할 것을 기대하며 대화하는 것

   -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설명 없이, 장황하게 이론 또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

   - 새로운 아이디어를 즉시 받아들일 것을 기대하고 요구하는 것



출처: 성격유형과 커뮤니케이션, pp.26,32~33

이미지출처: http://m.blog.naver.com/melhan1/220376644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