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ST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공부방법






■ ESTJ 유형의 학습양식

  ESTJ 유형의 사람들은 목표가 분명하게 세워진 구조화된 상태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 그들은 미리 계획할 수 있는 스케줄이나 의사일정을 좋아한다. 시간 계획과 과목의 내용, 요구되는 것, 보고서가 과제라고 하는 정도로 아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ESTJ 유형은 적당한 주제, 페이지 수, 제출 일자와 같은 것들을 알기 원한다. ESTJ 유형의 사람들은 미리 많은 것을 알기 좋아하고 수업 계획이 변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나 교사의 권위가 확고할 때 이런 변화는 감내할 수 있다. 그들이 생각하는 좋은 선생님이란 일관성 있으며 공정하고 적용을 잘하는 사람이다.


  ESTJ 유형의 사람들은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때 좋은 학생이 된다. 그들에게는 직접적인 보상이 필요하다. 그들의 주요 장점은 실행하는 능력과 마감하는 일을 지키는 능력이다.


  ESTJ 유형의 사람들은 야외 여행, 실험 등 그들을 과정에 활발하게 몰입시키게 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그들은 현실지향적인 특성 때문에 활동 그 자체에 사로잡혀서 그 활동이 나타나는 개념이 무엇인지 보지 못할 수 있다.


  ESTJ 유형의 사람들이 학습을 할 때 만약 어떤 사실들을 전체로 통합시키지 않고, 단지 개별적인 사실들에만 집중하며 곤란하게 될 수도 있다. 혁명의 원인을 밝히라고 하는 필기시험에서 어떤 역사 반에 있는 고등학생이 보인 경우가 그 예가 될 수 있다. 그녀는 러시아 혁명에 대해 공부할 때 암기한 여러 원인들을 옮겨 적고 역사적 상황에 대해 많은 것을 암기한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기뻐했다. 그러나 그녀는 러시아 혁명이 중국혁명과 어떻게 다른지를 보지 않았고 전체적 개관을 간과하였기 때문에 역사 선생님으로부터 C학점을 받았는데 이것에 대해 기분이 나빴다. "사실들을 개념적으로 통합시키지 않았습니다"가 선생님의 지적이었다.



■ ESTJ 유형의 학습 스타일

  ESTJ 유형들은 자신들이 책임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명하고 실제적인 과제를 주도하는 역할에서 최상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관리의 책임을 맡고 다른 사람들을 조직하는 일은 ESTJ에게 과외의 에너지를 부여하고 새로운 학습을 해야 할 목적을 가지게 해준다. 목적이 분명하고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면 그들은 학교공부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그들은 어른들의 세계는 배우고 익혀야 할 구체적인 기술과 정보다 있다고 믿고, 교사들은 마땅히 이러한 현실적인 것들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말해 주기를 원하지, 그들 스스로 다른 사람의 기대를 발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논리적 체계와 활동

  ESTJ형들은 논리적으로 체계가 잡혀있고 조직화된 환경에서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학급운영을 이렇게 하지 않는 교사들을 싫어한다. 그들 역시 자신들의 생각을 정리하는 한 과정으로서 말하기를 좋아하고 신체적인 활동이 수반되는 학습활동을 선호한다. 특히 어린 아이일 때는 조용히 앉아서 수업에 참석한다는 것은 매우 불편하고 효율적이지 못한 학습방법이라고 생각한다. ESTJ형들은 그들의 생활이 체험을 바탕으로 논리적 분석에 도달한 원리에 의해 질서 있게 유지되길 원한다. 그들은 말하기를 감정적인 것을 떠나서 객관적일 때가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학습의 장도 이와 같기를 원한다.


■ 분명한 목표

  ESTJ형들은 최상의 학습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수업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제시해 주길 원한다. 그리고 보기(가능하면 보도 듣고 만질 수 있는)를 들어주고, 그 다음 무엇을 해야 할 지 시연을 보여준 후 더 이상 도움이 필요 없을 때까지 연습하는데 도와주는 학습방법을 선호한다. 그들은 컴퓨터나 시청각자료를 통한 학습을 원하며, 무엇보다 그들이 구체적으로 해 볼 수 있는 체험학습을 원한다.


■ 목표지향

  ESTJ형들은 과제를 하는 목표를 뚜렷이 하길 원한다. 시작부터 목표와 계획된 스케줄을 분명히 아는 것은 과제의 구체적인 부분에 집중하도록 그들을 도와준다.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부분적인 성취를 즐기면서 그들은 꾸준하고 계획성 있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과제의 완성이나 마무리를 알아 볼 수 있는 표를 그들은 중요시한다. ENTJ유형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완성과 마무리에 급급하여 아이디어나 다른 정보를 차단하고 있다면 유능한 교사들은 이들에게 과제의 완성과 마무리를 잠시 중단하고 현 시점에서 그들의 계획을 위해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유용한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도와줄 수 있다.


  ESTJ형들에게 있어서 책읽기는 최상의 학습방법이 아닐 수 있다. 만약 ESTJ 유형의 어린이들이 단계별로 책읽기를 통한 학습방법을 배운다면 흥미영역이 넓어질 것이다. 만약 글허지 않다면 외향적 감각형들, 즉 ESTJ유형과 같은 유형의 어린이들은 눈으로 보기만 하고, 혼자 조용히 해야 하는 책읽기에 자신감이 늘어나게 되면 그들에게 있어서 이것은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된다. 그들은 내용이 분명하고 활동을 다루고 체험담을 실은 책을 선호한다.


■ 현실적이며 실제적인 학습주제

  ESTJ 유형들은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을 조직하는 학습과제를 선호한다. 그들은 암기하는 것을 선호한다. 암기한 것이 실제적 의미 있게 활용되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흥미를 가진 주제를 학습할 때는 매우 신중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공부를 한다. 공부하는 자료에 대해(확실하고 분명하게)이해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들은 아는 학습자료를 분명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하기를 원한다.


■ 현재 지금 여기에서의 활용성

  ESTJ 유형들은 지식을 단계별로 점진적으로 습득한다. 그들은 한 개념에서 다음 개념으로 뛰어 넘거나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다루면서 빠른 전개를 펼치는 교사들의 강의를 짜증스러워 한다. 그들은 과제가 현재 그들의 경험과 연결되거나 구체적인 활동에서 나온 이론일 때 최상의 능률을 올린다. 그들은 미래를 위해서 공부를 할 때 어떤 경력을 위해 필요해서 하는 것이지 단순히 “어느 날 필요할 수 도 있겠지”라는 전제하에서는 공부하지 않는다. 그들은 의무와 책임감 때문에 새로운 것을 학습하겠지만 그 학습이 현재 그들이 지닌 흥미와 필요성과 연결될 때 최상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ESTJ유형들은 강의가 실제상황에서 시작해서 추상적으로 논리와 단계를 따라 전개되길 원한다. 초등학교 단계를 지나면 대부분의 학교 교과서들이 추상적인 면을 먼저 제시한 후 실제적 예를 들어주는 방식으로 전개되어 있다. 이 순서는 ESTJ유형들의 정신활동의 방향과 반대가 된다. 그러므로 교사들이 ESTJ들을 위해 교과서를 다루기 전에 먼저 실제적인 면을 먼저 다룸으로써 실제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옮겨가는 정신활동의 학습상황이 전개되도록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37-39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165-166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