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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FP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공부방법





■ ENFP 유형의 학습양식

  ENFP 유형의 사람들은 관찰이나 독서, 그리고 경청이나,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등과 같은 다양한 수단을 동원했을 경우에 가장 잘 학습한다. 이들은 새로운 생각과 가능성들을 추구하는 일을 즐거워하며, 자신이 흥미를 느낀 주제나 과목을 완전히 터득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할애한다. 이들이 지닌 강점 중의 하나가 바로 발견의 과정에 열중하는 것이다. 이들은 조사 과정들이나, 비교 연구 혹은 연구하고 탐구하는 것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교과목들을 좋아한다. 이들은 이론 강의만으로 구성된 지나치게 구조화된 수업을 싫어하며, 너무 딱딱해서 자신이 상상력을 발휘할 여지가 없는 수업을 싫어한다. 이들은 학습과정에 너무 열중하게 된 나머지 어떤 계획이나 보고서를 제 때에 완성하려면 마감시간이 빠듯하게 된다. "미완성(I)" 학점은 지적인 호기심으로 충분한 ENFP 유형의 학생을 괴롭힐 수 있는 것이다.

  ENFP 유형의 사람들은 교사가 자신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기울여 주는 환경에서 학습하기를 좋아하며, 동기들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기회가 있는 학습환경을 좋아하며, 질문을 하고 새로운 생각들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학습환경을 좋아한다. ENFP 유형들은 특히 한 사건과 다른 여러 가지 사건들을 연결지어 보거나, "2020년에 인간의 생활은 어떤 양상을 지니게 될까?"와 같은 미래에 관한 의문점들을 탐구해 보기를 좋아한다.

  학습자로서의 ENFP 유형의 사람들은 묘사해 놓은 글귀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것이 될 것이다. "언제나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고 다른 답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한 ENFP 유형의 학생에게 로마에 갈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어떤 것인지를 질문할 경우, 그 학생은 가장 최선이 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말하는 것을 잊은 채, 로마에 가는 101 가지의 방법을 말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많은 정보를 찾아내는 이런 유형은, 첫 임신으로 즐거움이 충만했던 한 여성의 사례에서 잘 나타난다. 임신과 출산에 대한 경험에 대해 좀 더 잘 알기 위해 그녀는 근처의 도서관으로 가서, 책 선반 위에 있던 임신과 출산에 대한 23권의 책들을 몽땅 대출해 왔다. 그녀는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들 중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상태에 대해 의학적인 견해를 물었다. 또한 그녀는 새롭게 엄마가 된 10명의 여성들로부터 그들의 정서적인 경험과 병원에서의 경험에 대해 가능한한 모든 것을 알아내려고 자문을 구했다. 그녀는 이런 조사과정들을 즐거워했으며, 자신이 알게 된 새로운 정보들에 대해서도 즐거움을 느꼈다.
  


■ ENFP 유형의 학습 스타일

  ENFP들에게 있어서, 최선의 학습은 그들이 새로운 관심사를 열광적으로 쫓아갈 때 이루어진다. 그들은 영감을 주는 감정에 의해 번성한다. 그들의 중대한 학습의 출발이 되는 그들의 상상력과 관련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자연스럽게 호기심이 생긴다. 어릴 때 그들은 어디든지 가기를 원하고 무엇이든지 하기를 원한다. 최소한 간략하게 말하면, 그들의 호기심은 교사나 부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탐험 속으로 종종 그들을 끌어들인다. 비록 그들이 무언가를 쉽게 하고, 순응적이라 할지라도, 아이들이 조용하게 앉아 있기를 기대하고, 주로 교과서, 유인물, 암송에 한정된 교육을 하는 교사가 가르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들은 학교 활동 이외의 많은 흥미들에 끌리는 것을 느낀다. 일생을 통해 그들은 무언가를 시험해보고, 새로운 경험들을 가지고 있고 싶어한다.


■ 상호작용 학습

  ENFP들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배우기를 좋아한다. 예를 들면, 교사와 일대일 토론, 학생들과 교사 사이에 수많은 학급 토론, 친구들과 함께 하는 공부, 사람들이 포함된 활동 계획, 그룹 내의 아이디어 토론, 발표회, 그리고 다른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 등이다. 어른이 되어서도 보통 그들의 학습을 안내하는 선도자가 있는 것을 좋아한다. ENFP들은 말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들은 “생각을 밖으로 표현하는” 이런 종류의 기회들에 가치를 둔다. 그들은 말을 할 때, 최상의 사고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들의 생각은 그들이 말함으로써 더욱 분명해진다.


■ 심리기능

  ENFP들은 그들의 마음을 경험, 특히 사람들과의 관계 경험에 관한 아이디어와 상상의 연속적인 흐름으로 묘사한다. 그들의 마음은 의미를 조합하고, 이해하는데 빠르고, 숨은 뜻을 읽으며, 일반적인 개념을 붙잡는다. 일반적 의미들에 집중하느라, 그들은 세부사항과 실제적인 문제들을 간과할 지도 모른다. 그들은 주의 깊은 관찰보다 통찰에 의지하고, 사실에 대한 그들의 기억보다 언어적인 기술에 더 의지한다. 만일, 어떤 사실이 그들에게 개인적인 의미가 부여된다면 그것을 즐기고 기억할 것이다. 사실들은 어떤 아이디어를 누군가에게 설득하는데 충분한 정보를 지니기 위해 수집될 뿐이다. 그들의 마음은 개인적인 가치와 우선 순위의 배치 속에서 조직화된다. 새로운 것들이 이 개인적 체계 안에서 중요한 것으로 이해되는 만큼 배우게 된다.


■ 개념적 학습

  ENFP들은 전체 흐름과 핵심 개념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에서부터 어떤 학습과업이든지 자연스럽게 시작한다. 기법, 사실, 세부적인 것들에 초점을 맞추어 시작하기 전에 우선 상황과 폭넓은 의미들에 주의를 집중할 때, 교사는 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일관된 직선적 절차를 따르거나, 단계적으로 하거나, 교사나 교과서에 의해 제공되어진 사전에 계획된 과정들과는 반대되는 새로운 자료들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찾아가길 좋아한다. 읽기와 쓰기는 ENFP들에게 중요한 배움의 방법이다. 그들은 대화를 즐긴다. 호기심 많은 독서가가 됨으로서,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있고, 독창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학습과제를 좋아한다. 또한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기회들을 찾는다. 그들은 글을 쓸 때, 비유적인 언어와 마인드 맵 사용하기를 좋아한다.


■ 학습 스타일

  ENFP들의 공부 스타일은 자발적이며, 무엇이든지 그들의 호기심을 끄는 것을 향해 에너지의 파도가 넘친다. 학습에 대한 그들의 개방적이고 탐구적 접근은 설정된 계획과 스케줄 안에서는 쉽게 맞지 않는다. 요구되는 과제를 다루는 그들의 방식은 “그것을 미루었다가 벼락치기를 해서 해내는”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그들은 특정한 학습과제에 초점을 맞추려는 충동이 발생할 때를 예측하기란 어렵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그들은 몇몇 흥미들에 깊이 빠져들면, 다른 흥미들을 지연시키거나, 주의 산만함을 최소화함으로서 학습할 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자기 훈련을 개발함으로서, ENFP들은 제도적인 계획에 맞는 방법을 스스로에게 가르친다. 그들은 마감하는 것보다 시작하는 것을 훨씬 더 좋아한다. 왜냐하면 시작하는 것은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열정에 불을 붙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연구 과제를 갖게 될 때, 그것을 마감 때까지 수행하는 것은 더욱 쉬울 것이다.


■ 비형식적 문제해결

  ENFP들은 미리 계획된 대부분 교과서와 교수 방법의 구조와는 반대로 비공식적인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교육-브레인스토밍, 다른 사람들과의 가능성에 대한 나눔, 하나의 문제를 통한 발견이나 발명-에 가치를 둔다. 고등학교 시절과 그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잘 조직된 강의를 좋아한다. 그러나, 또다른 학습을 위해 가능한 시간을 남겨준다. 그들은 아이디어 때문에 흥분되었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데로 그것들을 다룰 때, 그들의 최선을 다하게 된다. 그들은 종종 문제 해결 방법으로 자신만의 방법을 창안하기를 좋아한다. ENFP들은 그들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몇몇 실제적인 선택의 여지가 있지 않는 한, 그들은 매우 갑갑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몇몇 활동들에 관하여 학생들이 교사와 협상할 수 있는 교사 학생 사이의 개인적인 계약 체계 안에서 잘 배운다. 그들은 일을 놀이처럼 할 때 최선의 학습을 한다.


■ 교사로부터 배움

  그들은 교사와 개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관심이 있고, 그들에게 개인적인 반응을 많이 받기 원한다. ENFP들은 비난에 의해 소진되는 느낌을 받지만, 긍정적인 반응에 의해 활력을 얻게 된다. 그들은 교사를 좋아하고 존경하기를 기대하지만, 만일 교사가 학생들을 공정히 대하지 않는다고 믿게 되면 그 교사를 경멸한다. 만일 그들이 교사를 존경하거나 좋아하지 않으면, 학급에서 잘 배우지 못할 것이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60-62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284-286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