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SFP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ISFP들에게 있어 가장 효과적인 학습은 그들이 감각적으로 풍부한 활동들에 조용히 몰입할 때이다. 그들은 감각을 일깨우는 거의 모든 것들을 천성적으로 알고 싶어한다. 그들의 호기심은 간혹 그들만의 독특하고, 개인적인 방법으로 신체적으로 탐구하는 많은 일들로 그들을 데려간다. 그들은 환경에 매우 민감하여 안전하다고 느낄 때까지 환경을 탐험한다. 교실환경도 이에 해당된다. 지지받는 환경일 때 에너지를 많이 얻을 수 있고, 그렇지 못할 때 에너지가 고갈된다. 비록 그들이 열린 마음과 적응성이 있지만, 학생들에게 공정하지 않거나, 관심이 없어 보이는 어떤 선생님과 협력하는 것은 매우 힘들 것이다.


■ 감각적 학습 

  ISFP들은 그들의 감각을 통해 주로 배우며, 그들이 배우는 것을 보는 것처럼 듣고 만지는 것이 허용된 학습방법을 통해 잘 배운다. 그들은 영상자료들, 시청각 기구들, 실험실, 그들이 직접 다룰 수 있는 실험재료들,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실질적인 예들, 논증과 특히 배우게 될 개념과 기술을 실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직접적 경험을 좋아한다. 단지 시각을 사용하는 읽기는 ISFP 아이들이 좋아하는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방법이 아니지만, 만약 읽기가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방법으로 가르쳐지면 ISFP학생들은 읽기를 통해 완전히 배울 수 있고 즐길 수 있다. ISFP들이 그들의 읽기 능력에 자신이 있을 때, 그들은 읽기가 학습 방법으로써 가져다 주는 효율성에 대해 올바로 인식하게 된다.


■ 학습은 개인적인 일이다

  ISFP들은 개별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ISFP들은 일반적을 교사에 의해 미리 정해진 틀 안에서 개별적으로 일하는 것이나 독립적인 학습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교사를 기쁘게 하는데 신경을 쓰며, 다른 사람들 앞에서 혼자 두드러졌다고 느끼지 않는 한 교사의 개인적 가르침에 감사한다. 선천적으로 자기 비판적이어서 ISFP들은 그들에게 보다 많은 비평을 주는 것처럼 보이는 교사의 피드백에 의해 많은 상처를 느낄는지 모른다. 교사는 ISFP가 시도하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서 주의 깊게 경청하고, 그리고 나서 구체적인 제안들로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어린 ISFP들은 도움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 때에라도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은 모니터링과 피드백으로 구성된 수업 시스템을 좋아한다.


■ 심리기능

  ISFP들은 그들의 마음을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범주보다, 개인적인 가치의 조합으로 설명한다. 그들은 객관적인 분석보다 가치 문제들을 통하여 선별하는 것에 의해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들은 분석적인 추리로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고, 사람의 가치적 문제와 개인의 관계 문제에 대한 예리한 인식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공헌한다.


■ 학습 스타일 

  ISFP 학습스타일은 자발적이며, 그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향해 에너지의 동요에 따라 흘러가는 것이다. 그들의 개방적이고 탐구하는 학습 접근법은 계획되고 짜여진 일정에 잘 맞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의 즉각적인 주의에 견줄만한 많은 흥미거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에 대한 자극이 언제 올 것인지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흥미를 일으키는 것에 깊이 몰입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그들의 학습과제가 그들의 흥미와 일치할 때 그들은 큰 에너지와 집중력으로 학습할 것이다. ISFP들은 이러한 자기 규율을 개발해서, 제도상의 계획들과 맞추어 가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낸다.


■ 그들 자신만의 페이스

  ISFP 들은 조용한 정신적 작용을 위하여 많은 시간을 원하고, 서둘러서 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들은 자료들을 너무 빨리 넘어간다거나, 단지 핵심적 부분만을 건드린다거나, 사고가 비약적인 교사에게서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은 그들의 직관으로 그 틈을 메우도록 요구받기를 원하지 않는다. 천성적으로 지금 여기에서 세부사항을 관찰하는 데, 전체적 흐름과 전반적인 의미를 간과할지도 모른다.


■ 실제적 목적

  그들이 실제적이고, 지금 여기에서의 과제(할당된 일)의 유용성을 분명히 볼 수 있을 때 그들은 최선의 학습을 한다. 그들은 특성을 관찰하고 구체적 사실들의 기억을 필요로 하는 일들을 좋아한다. 그들은 암기하는 그들의 재능에 많이 의지한다. 그러나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서 의미 있게 되지 않는 한, 기억된 것들은 쉽게 망각될 수도 있다.


■ 교수방법

  ISFP들은 미리 계획하여 만들어진 대부분의 교과서들과 교수법과 반대로, 비전형적인 문제의 해결을 강조하는 수업을 높이 평가한다. 그들은 실험실 작업에서처럼 새롭게 떠오르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요구될 때 최선의 학습을 한다. 그들은 끝이 없는 귀납적 발견에 반대되는,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탐색적 관찰을 제공하는 과제를 잘 수행한다. 그들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자신들의 방법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만일 ISFP들은 그들이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 실질적인 선택의 여지가 없으면, 그들은 속박된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그들은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에, 약간의 활동에 대해 교섭할 여지가 있는 개인적인 계약 시스템을 좋아한다. 그들은 그들의 일에 놀이처럼 접근하기를 좋아하고, 그 일이 놀이처럼 느껴질 때 그들은 최선을 다한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49-50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