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NFP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





  INFP 유형들에게 있어, 가장 효과적인 학습은 그들이 관심을 가지고 추구하는 생각에 조용히 몰입하고, 가능성과 연관성을 볼 때 이루어진다. 그들은 그들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거의 모든 일에 대하여 선천적으로 알고 싶어한다. 그들의 호기심은 종종 광범위한 흥미의 세계로 그들을 안내하고, 독특하고, 개인적인 방법으로 이를 탐구한다. 그들은 환경에 매우 민감하고 안전하다고 느낄때까지 환경을 탐험한다. 교실환경도 이에 해당된다. 지지받는 환경일 때 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마모감을 느낄 때 에너지가 고갈된다. 비록 그들이 열린 마음과 적응성이 있지만, 학생들에게 공정하지 않거나 관심이 없어 보이는 어떤 선생님과 협력하는 것은 매우 힘들 것이다.


■ 개인적이고 사적인 학습

  INFP들에게 있어 학습은 개인적이고 사적인 일이다. 그들은 대개 그들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 깨우치지만, 교사의 공헌 또한 기꺼이 인정한다. 개인적 학습방법으로, 읽기와 쓰기가 INFP들에게 중요하다. 그들은 언어를 즐긴다. 호기심 많은 독자가 되어 솔선하여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개인적인 학습 과제를 좋아한다. 그들도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기회들을 찾는다. 그들의 글에서 보면, 그들은 은유적 언어와 마인드매핑(mind-mapping)을 좋아한다.


■ 교사들과의 관계

  INFP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기쁘게 하는데 신경을 쓰며, 다른 사람들 앞에서 혼자 두드러졌다고 느끼지 않는 한 교사의 개인적 가르침에 감사한다. 선천적으로 자기 비판적이어서 INFP들은 그들에게 보다 많은 비평을 주는 것처럼 보이는 교사의 피드백에 의해 많은 상처를 느낄는지 모른다. 교사는 INFP가 시도하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주의 깊에 경청하고, 그리고 나서 구체적인 제안들로 지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가 주는 성적석차와 상들은 교사와의 관계정도나 INFP들 스스로의 일에 대한 만족감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 심리기능

  INFP들은 그들의 마음을 경험, 특히 인간가치 문제들과 관계에 대한 생각과 상상들의 계속되는 흐름으로 설명한다. 이 모든 생각들은 복잡한 방식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 그들 마음은 문장 사이를 읽고, 일반적인 개념의 감을 잡고, 연관성과 의미를 알아채는데 재빠르다. 


  그들은 세세한 것에 집중하지 않고, 폭넓은 의미를 찾아내기를 즐긴다. 전반적인 의미에 집중하는 동안, 세부적이고 실제적인 일을 간과하는 위험을 범한다. 그들은 세부적인 사항을 주의 깊게 관찰하기 보다는 통찰력에, 또 그들의 사실적인 기억보다 언어사용기술에 더 의존한다. 만일 그들에게 다가온 개인적인 의미가 있다면 그 사실을 기억하고 즐거워 할 것이다. 그들 마음은 개인적인 가치와 중요도의 조합속에서 구조화된다. 새로운 일들은 그들의 개인적인 시스템에서 중요하게 보여질 때 배워진다. 그들의 추리과정은 사람 지향적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그들은 깊게 자리한 신념과 개인적 중요성의 맥락에서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들은 비인간적인 판단과 감정 및 중요한 인간적 가치에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논쟁에서 조심스럽다. INFP들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해 이상들을 추구한다는데 이것이 그들의 일에 중심이 되고 에너지를 가져온다. 그들은 자신들의 이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종종 글쓰기를 한다.


■ 개념적 학습

  INFP들은 천성적으로 전체 밑그림과 주요개념을 찾는 것에서 학습과제를 시작하고, 그들의 중요한 가치와 연관되기를 기대한다. 교사들은 INFP들이 기술, 사실들과 특성들에 집중하기 전에 먼저 문맥과 폭넓은 의미들에 관심을 불러 일으킬 때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 그들은 교사나 교과서에 의해 제공되는 미리 준비된 과정을 단계적으로 따르는 것과 반대로 새로운 학습자료를 통하여 자기 자신의 방법을 찾기를 좋아한다.


■ 학습 스타일

  INFP 학습 스타일은 자발적이며, 그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향해 에너지의 동요에 따라 흘러가는 것이다. 그들의 개방되고 탐구하는 학습접근법은 계획되고 짜여진 일정에 잘 맞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의 즉각적인 주의에 견줄만한 많은 흥미거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어떤 자극에 자기가 흥미를 가질지를 예측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흥미를 일으키는 것에 깊이 몰입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학습과제가 그들의 흥미와 일치할 때 그들은 큰 에너지와 집중력으로 학습할 것이다. 그들이 무관하거나 중요하게 보이지 않는 것을 배워야 할 때, 그들의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와의 연관성을 찾아냄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그들이 이러한 자기 규율을 개발할 때, INFP들은 제도상의 계획들과 맞추어 가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낸다.


■ 교수 방법

  INFP들은 조직적으로 잘 짜여진 수업을 정확히 인식하지만, 그들 자신의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개인적인 일을 고려해 주기를 원한다. 고등학교와 그 이상의 학교에서, 그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존경하는 선생님으로부터 잘 짜여진 강의를 좋아한다. 그들은 보통 구조적이지 않고 귀납적 탐구를 제공하는 과제를 잘 한다. 그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스스로의 방법을 창안하기를 좋아하고, 독립적으로 하는 공부를 즐긴다. INFP들은 그들이 그들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실질적인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그들은 대단히 속박된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의 여지가 있을 때, INFP들은 그 계획을 지지하고 즐긴다. 그들은 학습을 놀이처럼 느낄 때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학습이 INFP들에게는 개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그 놀이는 다른 사람들을 포함하지 않는 정신적인 놀이일 수 있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46-48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