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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FJ 유형이 선호하는 학습, 공부방법







■ ESFJ 유형의 학습양식

  ESFJ 유형의 사람들은 그들이 기대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 구조화된 환경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 이들은 자신이 한 번 시작한 일을 끝내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계속적인 간섭이나 변화를 받게 되면 불편해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하게도, 이들은 이들이 가르치는 사람을 좋아하려고 한다. 교사-학생 관계는 그들이 최선을 다하는 데 유익하게 한다. 학급에서 불화가 있을 때 그들의 학습 과정은 방해 받는다. 한 ESFJ 유형의 대학생은 수업을 선택해야 했을 때 우선 몇 주 동안의 출석을 통해 양순한 교수를 찾았다. 만약 그녀가 좋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교수를 찾지 못했었다면 그녀는 좋아할 수 있는 교수를 찾을 때까지 수업을 선택할 수 없을 것이다. 그녀는 똑같은 방법으로 그녀의 전공도 결정했고 학문적인 중요성보다 우정에 이끌려 결정하기도 했다.


  ESFJ 유형의 사람들은 타인들에 대해 즐거움을 주고자 원하기 때문에 학교 숙제, 과업 등에도 기꺼이 참석한다. 그들은 그에 따른 과정에 높은 가치를 둔다. 그들의 작업이 비판 받을 때, 설령 그것이 건설적인 비판일지라도 그 비판이 옳다는 것을 그들이 받아들이고 선생님들도 그것을 인식할 때까지는 기가 꺾임을 느낀다. 그들은 선생님들의 피드백을 개인적인 것으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ESFJ 유형의 사람들은 선생님들의 기대를 알아차려서 그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공부하려고 한다.


  ESFJ 유형의 사람들에게 학습은 개인적인 경험이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태도들은 과정을 따르고 마감일을 지키려는 능력과 결부되어 성실하고 효율적인 학생이 되게 한다. ESFJ 유형의 사람들은 사람들과 그들의 삶에 대해서 연구하기를 즐기고 대개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문제들에는 흥미가 없다. 그들은 자신이 공부하는 주제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철저하게 이해하려고 한다. 그들은 어떤 자료가 단계적인 방법을 통해 어떻게 서로 짜맞춰 지는지를 알고 싶어 한다. 어떤 자료들이 전체적인 모양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서로 맞춰지는지를 보는 과정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그래서 일부 ESFJ 유형의 사람들은 자기가 다른 사람들보다 배우는 속도가 더디다고 느끼게 되기도 한다.


  ESFJ 유형의 사람들은 주제나 대상을 읽기도 전에 직접적으로 경험하려고 한다. 이들은 현장 학습, 실험, 집단 연수 같은 활동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개인적으로 관련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좋아한다. 이들은 우정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친구관계를 유지하느라 공부를 소홀히 하기도 한다. 한 ESFJ 유형의 사람은 기숙사에서 만난 재미있는 친구들을 찾아다니는데 정신을 빼앗겨 1학년 1학기만 마치고 학교를 퇴학당했다.



■ ESFJ 유형의 학습 스타일

  ESFJ들은 학습스타일에 있어서 ENFJ형들과 유사한 점이 있으며, 개인적인 관계 속에서 최상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들은 개인적인 관심과 피드백을 주는 교사들을 선호한다. ENFJ형들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선천적으로 인간관계의 조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학습 과정 중에 일어나는 갈등은 그들의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원인이 된다. ESFJ형들은 자기 비판적인 경향이 있다. 그들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비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비판을 가중시키는 교사들의 피드백에 쉽게 상처를 입는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ESFJ형들이 의도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면서 제안을 하는 식의 지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활동 중심의 학습

  ESFJ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수반한 학습활동을 선호한다. 보기를 들면 다른 학생들 앞에서 발표를 한다던가, 친구들과 함께 공부를 한다던가, 그룹토의를 한다던가, 교사와 일대일로 앉아서 공부를 하는 것 등이다. ESFJ 형들은 활동하고 말하는 중에 “생각”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들은 말하기를,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말할 때 그들의 생각이 분명해지고 정리가 된다고 한다. 특히 친절하게 잘 들어주는 친구들과의 나눔은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협조적이고 질서가 있고 얘기하는 것이 자유롭게 경험 되어지는 분위기에서 이야기하면서 배우기를 좋아한다. 그렇지 않으면 차라리 발표할 필요가 없는 수업을 선호한다. 고등학교 이상의 학습장면에서는 강의식 수업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그룹 스터디에서 요구되는 인간관계의 조화에 마음을 쓰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 감각을 통한 학습

  ESFJ형들의 중요한 학습은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그들의 감각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들은 교사들이 과제를 시연해 보여 주고 그들이 도움이 필요 없을 때까지 반복 연습시켜 주기를 바란다. 그들은 자주 컴퓨터를 사용한 수업이나, 비디오, 혹은 오디오 등을 사용하거나, 실험이 있는 수업을 선호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시각만을 사용하는 읽기는 별로 선호하지 않는 공부 방법중 하나이다. 그러나 ESFJ형들은 만약 다중감각 기능사용 학습방법과 활동을 곁들인 방법으로 가르친다면 효과적으로 읽기 학습을 해낼 수 있다. 그들에게 읽기를 가르칠 때는 단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읽기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 효과적인 학습도구로 활용하기 시작한다.


■ 목표 지향

  ESFJ형들은 목표를 미리 설정하고 분명하게 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일이 마무리되는 것을 표시하면서 질서 있게 꾸준하게 처리해 나가는 과정에 힘을 얻는다. 일이 진행되는 과정을 인정하고 격려해 줄 때 ESFJ들은 힘을 얻는다. 때때로 그들은 ESFJ와 같이 완성와 마무리에 급급하여 아이디어나 필요한 다른 정보를 차단할 수도 있다. 유능한 교사들은 이들에게 숙제의 완성과 마무리를 잠시 중단하고 현 시점에서 그들의 계획을 위해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다른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도와줄 수 있다. ESFJ들은 숙제를 충분하게 이해하고 완벽하게 하기를 원하며, 시간에 쫓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중요한 포인트만 다루고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재빠르게 옮겨가는 교사들을 싫어한다. 그들은 교사들이 뛰어 넘어가는 개념의 공백을 자신들의 직관으로 유추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 구체적인 상황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ESFJ형들은 수업내용이 구체적인 상황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전개되길 바란다. 그들은 ISTP형들과 같이 자신들의 경험이나 구체적인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추상적인 개념에 도달한다. 대부분의 교과서들이 추상적인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에 구체적인 예를 제시한다. 이것은 ESFJ형들의 정신활동과는 반대되는 현상이다. ESFJ들을 위하여 교사들은 교과서로 들어가기 전에 중간단계로서 구체적인 체험학습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그들은 특정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정확하게 자신들에게서 무엇이 기대되는지 알고자 한다.


  그들은 숙제가 지금 현재 어떻게 실용적으로 응용될 수 있을까를 볼 수 있을 때 최상의 학습효과를 낸다. 그들은 사실적인 기억이나 구체적인 관찰을 요하는 숙제를 선호한다. 그들은 그들의 암기력에 많이 의존한다. 그러나 암기함 것을 실제로 응용하지 않으면 그들에게 있어서 그 의미를 잃어버린다. 그들은 선천적으로 현재의 세부사항 관찰에 몰두하다 보면 일반적이고 전체적인 큰 의미를 놓칠 수 가 있다. 그들은 교사나 교과서가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그것을 설명하는 그림이나, 요약문이나 보기를 보여주는 것을 선호한다.


■ 심리기능

  ESFJ형들은 그들의 사고는 끊임없이 사람들과의 관계나 과거의 경험을 되새긴다던가, 많은 사실들을 기억하는 것으로 흘러 넘친다고 한다. 그들은 현재 그들의 생활을 이끌어 줄 생활의 기준을 찾기 위하여 과거의 경험들을 되새겨 보기를 선호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개인적으로 부여하는 가치의 우선 순위와 깊은 신념의 맥락에서 문제의 중요도를 보고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 그들은 ESFJ들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심과 필요를 고려한 결정을 내기기를 선호한다. 그리고 적절히 정서적 필요를 감안하지 않은 비개인적인 추론과 입씨름하기를 싫어한다. 그들은 상대방을 인정해 주고, 관심을 보임으로써 조화로운 해결점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비개인적인 문제들을 관심 있는 개인적인 상황으로 만들어 그들이 갖고 있는 사람을 다룰 줄 아는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출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Gordon Lawrence 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0, pp.44-46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236-238

이미지출처: https://storify.com/alignedsigns/career-success-and-your-myers-briggs-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