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BTI 유형별 주기능과 부기능의 상호작용 요약




■ MBTI 유형별 주기능과 부기능의 상호작용 요약


○ ISTJ 유형


  - 주기능 (Si, 내향감각)

  - 부기능(Te, 외향사고)

  - 3차기능(Fi, 내향감정)

  - 열등기능(Ne, 외향직관)


  부기능인 외향적 사고(Te)는 ISTJ로 하여금 결론과 명확성을 추구하기 위해 논리적인 원칙에 입각하여 자신의 세계를 합리화하도록 외적인 생활을 구성하고 조직하게 한다. 그러나 변화가 요구될 때, 이들의 주기능인 내향적 감각(Si)이 아직 충분한 자료를 가지지 못함으로 인해 자신의 사고 논리를 적용하는 것을 거부하면서 갑작스러운 불합리를 나타낼 수 있다. 책임을 다하고 체계를 조직하기 위한 이들의 추진력에도 불구하고, 주기능인 감각(Si)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충분히 입수할 때까지 저항할 것이다. 그러나 일단 확신이 들면, ISTJ는 변화를 감행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떠맡을 것이다.



○ ISFJ 유형


  - 주기능 (Si, 내향감각)

  - 부기능(Fe, 외향감정)

  - 3차기능(Ti, 내향사고)

  - 열등기능(Ne, 외향직관)


  부기능인 외향적 감정(Fe)은 ISFJ로 하여금 타인에게 부드러운 친절을 표현하게 한다. ISFJ는 조화를 창출하도록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 헌신적으로 일한다. 이들의 주기능인 내향적 감각(Si)은 사람들에 대한 완벽한 세부사항을 보유하고, 타인에 대한 봉사가 실질적인 방향으로 수행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만일 이들이 어떤 특정한 상황이나 사람들의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때, ISFJ는 새로운 해결방안에 대한 가능성을 거부하고 자신의 해결책만을 고집스럽게 내세울 수 있다.



○ ESTP 유형


  - 주기능 (Se, 외향감각)

  - 부기능(Ti, 내향사고)

  - 3차기능(Fe, 외향감정)

  - 열등기능(Ni, 내향직관)


  주기능인 외향적 감각(Se)는 ESTP로 하여금 그 순간의 현실들을 재빨리 인식하게 한다. 그러면 부기능인 내향적 사고(Ti)가 그 자료를 사용하여 현명한 결론에 도달하게 한다. 재치가 풍부하고 분쟁해결을 조정하는 ESTP의 힘을 생산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조합이다. 그러나 때로 외부적인 자극적 경험과 행동에 너무 깊이 관여해서 자신의 내부적인 평가과정을 무시하게 된다. 게다가, 이들은 현재 속에 살기 위해서, 분석하고 평가하며 한 가지 일에 몰입하는 등의 일을 망각하게 될 수 있다.



○ ESFP 유형


  - 주기능 (Se, 외향감각)

  - 부기능(Fi, 내향감정)

  - 3차기능(Te, 외향사고)

  - 열등기능(Ni, 내향직관)


  주기능인 외향적 감각(Se)은 ESFP로 하여금 주위 사람들을 위해 자극적이고 재미있는 활동들을 생성하게 한다. 이들은 사람들이 한 팀으로 일하도록 활력을 주며, 열정을 가지고 행동에 뛰어든다. 부기능인 내향적 감정(Fi)은 이들로 하여금 타인의 요구에 반응하게 하는 의사결정을 유도하며, 상호작용에서 따뜻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취하게 한다. 그러나 때로 ESFP의 외향적 감각이 새로운 사람들과 경험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자신의 내적인 가치판단 과정을 제쳐놓으며 우선적인 책임을 망각하게 될 수 있다.



○ INTJ 유형


  - 주기능 (Ni, 내향직관)

  - 부기능(Te, 외향사고)

  - 3차기능(Fi, 내향감정)

  - 열등기능(Se, 외향감각)


  부기능인 외향적 사고(Te)는 INTJ로 하여금 합리적인 질서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외부 생활을 구성하게 한다. 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자신의 사고기능을 사용한다. 그러나 논리는 최종적인 판단이 아니다. 만일 누군가의 분석이나 아이디어가 INTJ의 내적인 직관적 패턴이나 통찰(주기능인 내향적 직관(Ni))에 부합되지 않으면, 그것이 얼마나 명확하며 논리적인가와 상관없이 이를 거부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INTJ는 자신이 옳다고 알고 있는 것에 고집스럽게 집착할 것이다.



○ INFJ 유형


  - 주기능 (Ni, 내향직관)

  - 부기능(Fe, 외향감정)

  - 3차기능(Ti, 내향사고)

  - 열등기능(Se, 외향감각)


  부기능인 외향적 감정(Fe)은 INFJ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내면의 가치와 타인에 대한 충실성에 초점을 맞추게 한다. INFJ는 타인의 요구를 고려하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일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목적을 깨닫게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러나 만일 타인이 제안한 것이 자신의 내적인 비전(주기능인 내향적 직관(Ni))에 부합하지 않으면, 비록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이 제안하였고 다른 사람들에게 INFJ의 가치를 예중하는 것 같을지라도, 이들은 대체로 강경하게 그것을 거부할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내적 비전과 외부 세계를 일치시키기 위해 노력을 쏟는다.



○ ENTP 유형


  - 주기능 (Ne, 외향직관)

  - 부기능(Ti, 내향사고)

  - 3차기능(Fe, 외향감정)

  - 열등기능(Si, 내향감각)


  주기능인 외향적 직관(Ne)은 ENTP로 하여금 자신의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의 의미와 연관성을 신속히 통찰하게 한다. 이들은 재량 있게 이러한 통찰들을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매겨 수행하기 위해 부기능인 내향적 사고(Ti)의 논리적인 원리를 사용한다. 그러나 때로 새로운 아이디어에 매료되어서 자신의 비판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이들은 그 생각들 중 어느 하나도 실행하거나 끝까지 따르지 않고, 하나의 흥미로운 가능성에서 다른 가능성으로 옮겨가게 된다.



○ ENFP 유형


  - 주기능 (Ne, 외향직관)

  - 부기능(Fi, 내향감정)

  - 3차기능(Te, 외향사고)

  - 열등기능(Si, 내향감각)


  주기능인 외향적 직관(Ne)은 ENFP로 하여금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사람들 속에 내재한 흥미로운 가능성에 대한 독특한 통찰을 갖게 한다. 이들은 자신의 가치관에 의하여 이 통찰들을 평가하는데, 부기능인 내향적 감정(Fi)을 사용하며 자신의 직관적인 열정과 조합하여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가능성을 수행하도록 일깨워 주기도 한다. 그러나 때로 자신의 판단과 우선하는 일들을 보류시키면서, 새로운 사람들과 아이디어의 흥미를 자아내게 하는데 몰두하기도 한다. 이들은 능력 이상으로 스스로를 지나치게 확대하기도 하고, 자신과 자신의 내적인 활동에 중요한 사람이나 사물에 충분한 시간과 관심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 ISTP 유형


  - 주기능 (Ti, 내향사고)

  - 부기능(Se, 외향감각)

  - 3차기능(Ni, 내향직관)

  - 열등기능(Fe, 외향감정)


  부기능인 외향적 감각(Se)은 ISTP로 하여금 관조적이고 관대하게 한다. 다른 사람들은 ISTP가 평등주의자이며 만사에 느긋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만일 어떤 일이 논리적이지 않거나 효율적이지 않은 것을 알게 되면, 이들은 갑자기 주기능인 내향적 사고(Ti)를 표현하게 된다. 그 때 다른 이들은 ISTP가 일어나고 있는 일을 분류하고, 분석하며, 비평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들의 주기능인 사고는 때때로 어떤 감각 자료에 주목해야 할 것인지 선택하고 검열하며 자신의 결정을 뒷받침해 줄 자료를 조직하게 한다.



○ INTP 유형


  - 주기능 (Ti, 내향사고)

  - 부기능(Ne, 외향직관)

  - 3차기능(Si, 내향감각)

  - 열등기능(Fe, 외향감정)


  부기능인 외향적 직관(Ne)은 INTP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정보를 입수하고 처리하며 아이디어를 원활히 전달하게 한다. 그러나, 자신의 내부 체계 안에서, 중요한 것에 대한 직관이 논리적이거나 합리적이지 않을 때 INTP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직관을 접어두고 주기능인 내향적 사고(Ti)를 사용하여 논리적 분석을 먼저 수행한다. 또한 이러한 INTP의 사물에 대한 이해체계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법에 영향을 주게 된다.



○ ESTJ 유형


  - 주기능 (Te, 외향사고)

  - 부기능(Si, 내향감각)

  - 3차기능(Ne, 외향직관)

  - 열등기능(Fi, 내향감정)


  주기능인 외향적 사고(Te)는 ESTJ로 하여금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게 할 계획을 개발시키고, 이행하는데 초점을 두게 한다. 부기능인 내향적 감각(Si)이 현실 세계에서 사물들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에 관한 다량의 실질적인 정보를 저장하여 이를 보조한다. 그러나 만일 그 자료가 자신의 임무를 완성하는 데에 방해가 되면, 자신의 사고논리 내에서 이치에 맞는 구조를 위해 그 자료를 제외할 것이다. 그러면 ESTJ는 자신이 설치한 외부구조에 도전하는 새롭거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무시할 수 있다.



○ ENTJ 유형


  - 주기능 (Te, 외향사고)

  - 부기능(Ni, 내향직관)

  - 3차기능(Se, 외향감각)

  - 열등기능(F, 내향감정)


  주기능인 외향적 사고(Te)는 ENTJ로 하여금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세상 속에서 논리적인 체계를 창조하는 데에 중점을 두게 한다. 부기능인 내향적 직관(Ni)이 이를 보조하여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탐색하고 흥미로운 패턴을 알아보도록 이들을 인도한다. ENTJ는 현실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내면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대화 및 논쟁을 좋아한다. 그러나 논리적인 분석을 통하여 외부환경을 구성하고자 하는 충동이 너무 강하여, 인식과 자신의 논리적 체계를 일치시키기 위한 독창적인 방법을 발견할 것이다.



○ ISFP 유형


  - 주기능 (Fi, 내향감정)

  - 부기능(Se, 외향감각)

  - 3차기능(Ni, 내향직관)

  - 열등기능(Te, 외향사고)


  부기능인 외향적 감각(Se)은 ISFP로 하여금 주위의 사람과 자연환경을 인식하면서 외부 환경에 잘 조화되게 한다. 이들은 융통성 있고 적응을 잘하며 동정심이 많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이들이 모든 것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는 가치의 내적 핵심(Fi)이다. 이러한 가치는 전형적으로 사람들을 돕고 자연 환경을 실질적으로 돌보는 것에 초점 두고 있다. 만일 이들의 내면적 가치가 상처를 받게 되면, 자신들이 융통성 있게 적응하던 태도를 접어두더라도, 그들의 가치를 확고하게 하기 위한 외형적 태도를 취할 수 있다.



○ INFP 유형


  - 주기능 (Fi, 내향감정)

  - 부기능(Ne, 외향직관)

  - 3차기능(Si, 내향감각)

  - 열등기능(Te, 외향사고)


  부기능인 외향적 직관(Ne)은 INFP로 하여금 사람과 생각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자신의 가능성을 사용하는 것에 힘을 얻게 된다. 이들은 어떻게 인간이 활동하는지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INFP의 내부에는 일관된 가치체계(Fi)인 여과기가 하나 있는데 이를 통해 아이디어와 사람, 행동을 평가한다. 이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과 사상에 헌신하며, 자신의 가치에 위배되는 것에 저항감을 느낀다. INFP는 자신의 내부 가치와 외부 생활 간의 일치를 이루는데 중점을 둔다.



○ ESFJ 유형


  - 주기능 (Fe, 외향감정)

  - 부기능(Si, 내향감각)

  - 3차기능(Ne, 외향직관)

  - 열등기능(Ti, 내향사고)


  주기능인 외향적 감정(Fe)은 ESFJ로 하여금 자신의 환경에서 협력과 친선을 추구하는데 중점을 두게 한다. 이들은 사람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끌어내고 저장하고, 실질적인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부기능인 내향적 감각(Si)을 사용한다. 이들이 받아들이는 정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그리고 어떻게 가장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그 결과, 이들은 자신을 불쾌하게 하는 사실들을 간과하는데, 특히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 관해서 더 그러하다.



○ ENFJ 유형


  - 주기능 (Fe, 외향감정)

  - 부기능(Ni, 내향직관)

  - 3차기능(Se, 외향감각)

  - 열등기능(Ti, 내향사고)


  주기능인 외향적 감정(Fe)은 ENFJ로 하여금 사람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실행하게 한다. 이들은 타인의 발달과 성장을 촉진하고 장려한다. ENFJ는 사람들을 파악하기 위해 자신의 부기능인 내향적 직관(Ni)을 사용하며, 그들의 요구와 가능성을 재빨리 판단한다. 그러나 이들이 협력과 조화, 격려에 초점을 두고 있음으로 인하여 갈등의 신호를 놓치거나 자신에게 가까운 사람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간과할 수 있다.



출처 : 심리유형의 역동과 발달, pp.10-11



sitemap.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