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심리상담에 MBTI를 활용할 수 있는

4가지 측면(대인관계, 직업, 학업, 삶의 변화)




■ 심리상담에 MBTI를 활용할 수 있는 4가지 측면(대인관계, 직업, 학업, 삶의 변화)


○ 내담자에게 MBTI를 소개하기

  

  MBTI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상황이 조성되어 있을 때 내담자들은 상담자와 함께 설정한 상담의 목표와 자신들이 표현한 욕구들과 관련하여 명확히 알아들을 수 있도록 MBTI의 용도를 소개 받는다. 상담자는 MBTI 검사도구를 보여주고 그것이 어떻게 상담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MBTI가 도움이 되는 상황과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을 이야기해 준다.


  MBTI는 개인의 장점과 선호경향을 탐색하는 도구이지 특정의 것을 선택하거나 지시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아니다. 검사결과도 또한 단지 각 개인의 성격유형만을 안다고 해서 상담하는 모든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을 만큼 분명하거나 특별하지도 않다. 몇 가지 간단한 예를 통해 검사의 결과가 상담목표와 어떠한 관련을 갖는지 보자.


1. 대인관계 상담 측면

  자신의 선호경향을 아는 것이 자신의 의사소통 방식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배우자와 자신이 어떻게 다른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2. 직업상담 측면

  자신의 선호경향을 이해하는 것은 자신의 장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자신이 어떤 방식의 업무를 선호하는지, 어떠한 업무상황들이 자신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지 등을 분명히 아는데 도움을 준다.


3. 학업상담 측면

  자신의 선호경향을 아는 것은 자신이 발달시키고자 하는 학습기법들을 알려줌은 물론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학습방식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학문연구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도 있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학문적 진로과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4. 삶의 과정에서 겪는 변화와 관련된 상담의 측면

  자신의 선호경향을 아는 것은 아마도 자신이 인생의 여정 중 왜 이 시점에서 난관에 봉착해 있다고 느끼는지, 또한 충족시키고 싶은 욕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아래 몇 가지를 언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MBTI는 피검자의 성격을 교묘하게 밝혀내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가 아니다.

  - MBTI는 MMPI와 같이 정신병리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복잡한 검사가 아니다.

  - 내담자가 검사에 통과했다든지 실패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MBTI는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지니고 있으며,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신뢰도와 타당도를 설명할 때는 다른 용어를 사용해야 할지도 모른다)

  - 일상적인 쉬운 말로 MBTI를 사용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끝으로 내담자에게 MBTI와 관련하여 질문이 있는지 그리고 검사를 받고 싶은지 받고 싶지 않은지 내담자의 의향을 알아본다.


  검사지침서와 검사요강에 검사의 실시절차가 명료하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재차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응답지를 작성할 때 타인의 도움을 받아서는 안되며 산만하지 않은 분위기에서 자신이 직접 응답해야 한다는 것이 주의해야 할 점이다. 물론 이상적인 것은 상담실과 같이 조용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장소에서 검사하는 것이다.



출처 : MBTI 적용상담사례집1, pp.112-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