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BTI검사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점에 대한 논의




■ MBTI검사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점에 대한 논의

 

○ 편향적인 해석의 문제

 

  MBTI에 관해 충분히 잘 알지 못하거나 자신의 성격유형에 내재해 있는 편향성을 깨닫지 못한 채 MBTI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해석을 편향되게 한다든지 어떤 선호경향은 좋고 어떤 선호경향은 좋지 않다는 암시를 전달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지나치게 일반화 한다든가 어떤 한 유형의 사람들은 모두 똑같은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암시할 위험이 있다.



○ 자신의 MBTI해석을 상대방이 완전히 받아들였다고 확신하는 오류

  

  검사자 자신은 내담자에게 명확하고도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고 생각하거나 내담자들이 질문할 기회를 가졌으므로 더 이상 혼란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오류다. 성격유형에 관한 정보를 너무 간략하게 제공한다든지 시간절약을 위해 설명을 지나치게 간단히 하는 것 또한 MBTI를 오용하는 한 형태이다.



○ 자신의 MBTI해석을 상대방이 믿지 않을 때


  검사결과에 대한 내담자들의 반응과 관련된 것이다. 만약 내담자가 결과에 동의하지 않고 결과가 정확하다는 것을 믿지 않을 경우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 결과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한다거나 내담자에 대해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검사결과와 내담자의 성격의 차이가 어떤 것인가를 조사하여 내담자가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MBTI 질문지를 집으로 가져가서 지인들에게 검사권유를 하는 문제


  이 문제 상황은 새롭게 MBTI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갖게 된 상담자나 내담자에게 해당된다. 즉,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MBTI 질문지를 집으로 가져가서 배우자나 친구, 룸메이트 등의 주변 사람들에게 실시해 보도록 권하는 문제이다. 이들 열성적인 상담자나 치료자는 내담자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내담자 주변 사람들의 성격유형을 앎으로써 내담자를 돕고자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검사지를 가져가서 실시케 하나 이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러한 방식은 대단한 위험을 안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객관적이고도 철저하게 결과를 해석하는 기술을 갖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내담자의 관계에 커다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며 어떤 보이지 않는 강요와 과제의 성격을 띌 수도 있는 것이다. 상담자의 생각이나 행동은 검사결과를 제시함에 있어서 검사자를 받는 사람들에게 상담자의 신념을 반영하는 것이다. 사실 상담자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조금씩 다 그렇게 한다.



출처 : MBTI 적용상담사례집1, pp.127-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