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NTJ 유형의 리더가 선호하는 지도방식




■ ENTJ 유형의 리더가 선호하는 지도방식

  

  ENTJ유형의 사람들은 ‘이끌어 가는 사람’이 되지 않을 수 없다. ENTJ 유형의 어떤 여싱이 회상하기를 자신이 어렸을 때에는 남들을 이끌어 가려는 자신의 욕구를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했었다고 한다. 그녀가 30세가 되었을 때에야 자신의 지도자 역할을 스스로 인정하게 되었다.


  ENTJ 유형의 사람들은 될 수 있으면 신속하게 책임을 지려하며, 자신의 논리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건 확실하게 결정을 내린다. 이들은 행동지향적이며, 활기에 넘치고, 강인한 정신을 지니고 있으며, 사물을 직접적으로 다룬다. 이들은 자신의 능력이 닿는 한 커다란 조직체를 운영하고 싶어 하며, 기꺼이 새롭게 특이한 업무를 맡으려 하며, 특히 그러한 업무가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나 장기적인 계획을 필요로 하는 것일 경우에 더욱 그렇다.


  ENTJ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실제로 문제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사람들이 처음에 한 대답 이상의 다른 어떤 것을 보라고 강요할 수도 있다. 많은 ENTJ 유형의 사람들은 어떤 특정한 행위나 상황이 어째서 존재하는지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이해시키고 그 이유를 알게 하기 위해 질문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ENTJ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미래의 어떤 결과를 위해 작업을 하는 것이다.


  ENTJ 유형의 한 남성이 회사를 다시 살리라는 위임장과 함께 자신이 다니던 회사의 사장으로 승진하게 되었는데, 13명의 직원을 인계받게 되었다. 그가 승진한지 1개월 이내에, 그는 13명의 직원 중 12명의 직원을 새로운 자리로 이동시켰다. 그는 말했다. “나는 나의 직원 중 12명이 제대로 일을 해내지 못한다는 것을 재빨리 알아챘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을 회사 내에 있는 다른 자리로 보냈고, 일을 제대로 처리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을 데려왔습니다. 나는 일처리 방식이 사람들과 맞지 않는 경우에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압니다. 그렇지만 나는 언제나 직원들을 잘 대우해 줬고, 그 12명의 직원들 모두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마련해 주었지요.” 비록 그것이 어려운 결정이긴 했지만, 회사의 장기적인 효율성을 생각할 때에 그 결정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었으며, 그 ENTJ 유형의 남성은 자신이 당면한 과제에 따라서 자신이 충분히 인간적으로 행동했다고 생각했다. ENTJ 유형의 사람들은 재빠르게 책임을 맡으며, 자신이 속한 조직체 내에서 어떤 것이 작용할 것인지에 대해 알고 있으며, 때로는 모든 이들에게 배척을 받기도 하는 힘든 결정을 내리고, 필요한 행동들을 취한다.



출처: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376~378

이미지출처 : https://www.opp.com/en/Using-Type/MBTI-Step-I-Typ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