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NFP 유형이 선호하는 취미여가활동





 취미는 인간이 금전적 목적이 아닌 기쁨을 얻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좋아하는 곳에서 시작, 지속성이 있으며, 돈벌이를 목적으로 하는 직업과 구별된다. 취미와 유사한 용어로 여가활동이 있다. 여가 활동은 남는 시간에 스스로 즐거움을 얻기 위해 하는 자유로운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하고, 먹고, 자고, 숙제하고, 집안일을 하는데 쓰는 시간 외에 즐길 수 있는 자유로운 활동이 여가활동이다. 그렇다면 MBTI라는 선호경향성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유형을 탐색하고 이를 본인의 삶에서 취미와 여가활동에 적용해본다면 어떨까? 선호경향에 가까운 다양한 취미와 여가활동은 몸과 마음에 활력을 찾아주며 더불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중요한 인생의 키워드가 될 것이다. 



■ ENFP 유형이 선호하는 취미여가활동

  

  EN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일과 여가를 분리해 내는 데에 종종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이 일하는 동안 즐거움을 누리고 싶어하고 대개 이런 욕구를 채울 수 있게끔 자신의 작업을 조정하기 때문에, 이들의 일과 여가 간의 경계는 몇몇 다른 유형들에서처럼 명확하지는 않다.


  끊임없이 새로운 경험을 찾아다니기 때문에, 이들이 한 가지 활동에만 집중적으로 매달리는 것을 보기는 매우 드물다. 뭔가에 소속되고, 참여하고자 하는 이들의 욕망은 엄청나게 대단하다. 일반적으로 ENFP 유형의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주도면밀하게 기다리고 있다가,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최신 유행”을 접하게 된다. 이들은 이런 새로운 활동들에서 일찌감치 선을 보이며 다니는 편이다.


  ENFP 유형의 사람들은 여행과 독서를 좋아하는데, 이런 활동들이 다른 시간과 다른 장소에서는 경험을 이들에게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이들이 독서할 때에는 종종 조용하며, 혼자 생각해볼 시간을 갖는데, 자신의 미래의 꿈에 대한 새로운 어떤 것을 접할 때에도 그렇다. 여행은 이들에게 다른 문화와 다른 사람들에 대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들이 추구하는 여가는 대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뭔가 배우는 것과 관련된다. ENFP 유형의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초대해서 함께 연극을 보러 가거나, 영화를 보러 가거나, 강좌를 듣기도 한다. 또 어떤 이들은 자신의 한계에 도전해 볼 수 있고 에너지를 발산하면서 자신의 상태를 적절히 유지시킬 수 있는 신체적인 활동을 즐긴다. ENFP 유형의 한 남성이 수중 플로경기에 매료되었는데, 그 경기가 사람들을 방문하고, 함께 운동하고, 풀 안에서 물을 튀길 수 있는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이었다. 그는 수중 폴로경기를 할 수 있는 독립된 각각의 4개의 클럽을 알아냈으며, 한 팀에서만 경기를 할 때에 생길 수 있는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되었고, 자신의 바쁜 일정 속에서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출처: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pp.291~292

이미지출처: https://www.opp.com/en/Knowledge-centre/Blog/2014/July/Whats-your-MBTI-sports-type